SK그룹, SK에너지 사장에 조경목 등 163명 승진 인사 단행

SK하이닉스·SK건설 CEO 모두 유임돼…여성임원 4명 탄생

최연소 임원 올해 39세 이종민 SK텔레콤 미디어인프라랩장

조경목 SK에너지 신임 사장. 사진=SK그룹 제공
[데일리한국 이정우 기자] SK그룹은 7일 SK에너지 신임 사장에 조경목 SK㈜ 재무부문장을 승진 발령하는 등 163명에 대한 임원 승진 인사를 단행했다.

SK그룹은 이날 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 위원장 및 관계사 CEO들이 참석한 가운데 수펙스추구협의회를 열고, 각 관계사 이사회를 통해 결정된 조직개편 및 임원인사 사항을 협의했다고 밝혔다.

SK그룹 측은 “성과주의 인사원칙을 명확히 하고, 유능한 인재의 조기 발탁 및 전진 배치를 통해 혁신을 가속화하는 방향으로 단행됐다”고 설명했다.

사장단 인사는 소폭으로 이뤄졌다. 지난해 대대적인 세대교체 단행에 따라, 이미 주력 관계사 CEO 대부분이 50대 젊은 인물로 교체됐기 때문이다.

우선, SK에너지 신임 사장에 조경목 SK주식회사 재무부문장이 승진 보임됐다.

조 신임 사장은 SK주식회사의 최고재무책임자(CFO)로서 SKC, SK증권, SK건설 등 다양한 관계사의 이사회 멤버로 참여하면서 검증된 경영능력을 인정받았다.

SK머티리얼즈 사장에는 장용호 SK주식회사 PM2부문장이 승진 보임됐다.

장 신임 사장은 반도체 소재사업 진출 전략을 수립하고, 2015년 OCI머티리얼즈(현 SK머티리얼즈)를 인수하는 등 SK그룹이 소재사업에 진출하는 교두보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받았다.

이와 함께 서성원 SK플래닛 사장은 SK텔레콤 MNO(Mobile Network Operator)사업부장(사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후임 SK플래닛 사장에는 SK브로드밴드 대표를 지낸 SK텔레콤 이인찬 서비스부문장이 이동 보임됐다.

또, 안정옥 SK㈜ C&C 사업대표와 안재현 SK건설 글로벌비즈 대표가 각각 사장으로 승진했다.

사장단 인사와 더불어 수펙스추구협의회 위원장도 변경됐다.

에너지·화학위원장에 유정준 SK E&S사장(현 Global성장위원장), ICT위원장에 박정호 SK텔레콤 사장(현 Communication위원장), Global성장위원장에 박성욱 SK하이닉스 부회장(현 ICT위원장), Communication위원장에 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현 에너지·화학위원장)을 각각 보임했다.

사장단 인사는 최소화하되, 위원장 이동으로 각 위원회의 변화를 주기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교체 여부에 관심이 집중됐던 SK하이닉스 박성욱 부회장과 SK건설의 조기행 부회장은 모두 CEO직을 유지했다.

아울러, 이번 정기인사를 통해 신규 선임 107명을 포함해 163명의 승진 인사도 단행했다.

사상 최고 실적 달성이 예상되는 SK하이닉스와 SK이노베이션은 우수 인재들이 대거 발탁되는 등 ‘성과 있는 곳에 보상’이라는 인사 원칙이 확인됐다.

신임임원의 평균연령은 48.7세로 젊어졌으며, 그 중 30%가 70년대 출생이다. 세대교체를 통한 딥 체인지(Deep Change) 가속화의 의지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또한, 여성임원도 4명이 탄생했다.

최연소 임원은 올해 39세인 이종민 SK텔레콤 미디어인프라랩장이다. 그는 세계 최초로 모바일 생방송 신기술의 자체 개발 및 상용화한 공로를 인정받아 올해 수펙스추구상을 수상한 인물이다.

Global 여성 임원의 선정도 눈에 띈다. 중국 현지에서 영입한 SK에너지 차이리엔춘(蔡?春) Global사업개발2팀장이 주인공으로, SK종합화학의 우한 프로젝트 등을 담당하면서 성과를 낸 중국 현지 최고 사업개발 전문가이다.

SK 관계자는 “이번 정기인사는 철저하게 성과와 연계해 이뤄졌고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빠르게 대응하는 한편 글로벌 성장을 강화하기 위해 젊고 유능한 인재를 전진 배치한 것이 특징”이라며 “앞으로도 SK그룹은 끊임없는 혁신으로 미래 성장을 강화하고 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뉴 SK로의 도약을 이루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