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기업은행에 전형적인 나눠먹기 식 보은 인사 집중돼” 비판

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20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국민권익위원회와 국가보훈처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임진영 기자] 박근혜 정부 당시 IBK기업은행과 산하 금융 계열사에 전직 정치인과 관료 다수가 임원으로 포진, '낙하산 인사' 현상이 극심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정부나 여당 출신 인물의 퇴직 후 보은 인사를 위해 금융위원회 산하 공공기관인 IBK기업은행을 적극적으로 악용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22일 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국회 정무위원회 소속)이 IBK기업은행 등에서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박근혜 정부 당시인 2013∼2017년 IBK기업은행과 산하 6개 금융 계열사에는 41명에 달하는 낙하산 인사가 임원으로 재직한 것으로 조사됐다.

낙하산으로 분류된 임원급 인사는 IBK기업은행과 IBK캐피탈에 각 8명, IBK투자증권과 IBK자산운용 각 4명, IBK연금보험과 IBK신용정보에 각 6명, IBK저축은행에 5명 등이다.

이 중 IBK기업은행에서는 금융감독원장을 역임한 이 모씨, 청와대 중소기업비서관 출신의 한 모씨, 한나라당 대표 특보를 지낸 조 모씨 등이 사외이사로 이름을 올렸다. 감사에는 18대 대선 당시 박근혜 후보 캠프 출신의 이 모씨가 감사를 맡기도 했다.

IBK캐피탈에는 18대 대통령직 인수위에 몸담았던 양 모씨가 감사로, IBK투자증권에는 여의도연구소 부소장을 역임한 정 모씨와 한나라당 부대변인을 지낸 서 모씨가 사외이사로 내려왔다.

특히, 새누리당 부대변인 출신의 서 모씨는 IBK연금보험과 IBK자산운용에서 연이어 사외이사 자리에 올라 연간 수천만원의 급여를 받았다. 전 새누리당 당직자인 류모씨는 IBK신용정보 부사장 자리까지 올랐다.

더군다나 이들 중 일부는 아직도 현직에 재직 중인 상황인 것으로 파악됐다.

김해영 위원은 “이들 낙하산 인사 대부분이 사외이사와 감사를 맡았다”며 “회사의 준법 경영을 감시하고 견제해야 할 자리를 이처럼 낙하산 인사로 메운 것은 제도 취지에 반하고 국민 정서에도 부합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IBK기업은행과 계열사에 전형적인 나눠먹기 식 보은인사가 집중된 것으로 보인다"며 ”불투명한 국책은행 임원 인사는 개선해야 할 과제 중 하나“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