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동효정 기자] 프랜차이즈협회는 22일 바른정당이 주최하는 정책간담회에 참석했다. 프랜차이즈협회 관계자들과 공정거래위원회 관계자는 가맹거래 개선방안과 관련한 의견을 제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박기영 프랜차이즈협회 회장을 비롯해 100여명의 가맹본사 임직원들이 참석해 다양한 의견을 피력했다.

박기영 협회장은 “입법부와 가맹본부, 가맹점이 가맹분야의 불공정거래 관행 개선을 위한 상생 방안을 함께 논의함으로써 프랜차이즈 산업의 진정한 발전과 올바른 가맹사업 문화의 정착을 이뤄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 회장은 한국 가맹사업에 대한 규제에 대해 언급하기도 했다. 박 회장은 "학계에서는 세계에서 유례를 찾기 힘들 정도로 한국 가맹사업에 대해 규제가 심하다"면서 "정치권에 가맹본부도 가맹점주도 아닌 프랜차이즈로서 꼼꼼히 봐달라"고 요청했다.

가맹본부의 입장을 대표해 나선 이규석 일승식품 대표는 "언론에서 일부 몇 군데 가맹본부의 불공정한 횡포가 마치 모든 본부에 해당하는 것처럼 비난 보도를 쏟아내고, 올바르고 공정하게 사업을 경영하는 대다수 가맹본부까지 사회의 '악의 축'처럼 몰아가고 있는 현실에 답답한 심정"이라며 "모든 가맹본부가 '갑'으로 청산해야 할 적폐 대상인 양 몰리는 건 견디기 힘들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프랜차이즈협회는 10월 중순까지 자정안 마련을 위해 자문위원단을 꾸렸다. 프랜차이즈산업협회는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과의 간담회에서 각계 전문가들과 함께 가맹본부와 가맹점 사업자 간의 동반 성장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 상생 혁신안을 오는 10월까지 마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정진욱 공정위 기업거래정책국장은 자율규제 강화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프랜차이즈협회는 향후 자문위원단 규모를 35명으로 보다 확대하고 전체회의 수시 개최 등 운영을 활성화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프랜차이즈협회 혁신위원회는 다음 달 20일을 전후해 자체 개혁안을 제출하기로 내부방침을 정하고 혁신안 마련을 준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