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인치 대화면·기능 강화된 S펜·듀얼카메라'까지 '스펙 최고'

내달 15일부터 한국 시작 전 세계에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

삼성전자가 갤럭시노트 시리즈의 재기작 갤럭시노트8을 23일 뉴욕에서 공개했다. 외양과 기능을 대폭 향상시킨 것이 특징이다. 사진은 갤럭시노트8. 사진=삼성전자 제공
[데일리한국 안희민 기자] 삼성전자가 갤럭시노트8을 뉴욕에서 공개했다. 갤럭시노트7의 실패를 딛고 ‘갤럭시노트’ 시리즈가 다시 부활할지 초미의 관심사다.

삼성전자는 2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맨해튼의 복합 전시장 파크 애비뉴 아모리(Park Avenue Armory)에서 글로벌 미디어와 사업 파트너 등 1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삼성 갤럭시 언팩' 행사를 열고 대화면 스마트폰 갤럭시노트8을 처음으로 선뵀다.

갤럭시노트8이 ‘갤럭시노트’ 시리즈의 재기를 노리는 승부인만큼 삼성전자는 외형과 기능에 큰 변화를 줬다.

갤럭시노트8는 역대 노트 시리즈 중 가장 큰 6.3인치 화면, GIF 파일 공유 기능을 추가한 S펜, 흔들림을 줄인 1200만 화소의 후면 듀얼 카메라를 장착했다.

특히 갤럭시노트8은 테두리(베젤)를 최소화한 인피니티 디스플레이 디자인으로 화면이 대각선으로 6.3인치로 역대 노트 시리즈 중 가장 크다.

18.5대9 화면비에 쿼드HD+(2960x1440) 슈퍼아몰레드 디스플레이, 전면 블랙 색상 베젤을 적용해 16대9 비율과 21대9로 제작된 영화나 게인 콘텐츠를 모두 즐길 수 있게 했다.

모서리 패널에서 실행하는 앱 페어는 사용자가 자주 함께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 2개를 멀티 윈도 모드로 한 번에 실행할 수 있도록 해준다.

노트 시리즈를 대표하는 S펜에는 GIF 파일을 공유할 수 있는 라이브 메시지 기능을 추가했다.

이용자는 S펜의 다양한 펜과 붓을 활용해 최대 15초 분량의 GIF 파일을 제작하고, 인스턴트 메시지로 공유할 수 있다. GIF 파일은 갤러리에 저장해 두고 필요할 때마다 다시 활용할 수 있다.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 메모 내용을 수정할 수 있고, 최대 100페이지까지 메모가 가능하다.

S펜을 이용한 '번역기'는 단어에 이어 문장까지 번역이 가능해졌다. 39개 언어를 인식해 71개 언어로 번역해준다. 화면 속 금액, 길이, 무게 정보에 S펜을 가까이 대면 환율이나 단위 변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S펜은 펜촉 지름이 0.7㎜, 필압이 4096 단계로 세분돼 실제 펜과 같은 자연스러운 필기감을 제공한다. 또한, 수심 1.5m에서 30분간 견딜 수 있는 IP68 등급의 방수·방진 기능이 적용됐다.

갤럭시노트8은 갤럭시 스마트폰 최초로 후면에 각각 1200만 화소의 광각 카메라와 망원 카메라 등 듀얼 카메라를 탑재했고, 세계 최초로 듀얼 카메라 모두에 광학식 손떨림 보정(OIS) 기능을 적용했다.

두 개의 카메라를 활용해 광학 2배 줌과 최대 디지털 10배 줌을 지원하며, 듀얼 광학식 손떨림 보정 기능을 통해 흔들림을 줄였다.

후면 광각 카메라는 듀얼픽셀 이미지 센서, F1.7 렌즈, 1.4㎛의 픽셀을 적용해 빛이 부족한 상황에서도 선명한 촬영이 가능하다. 전면부에는 800만 화소 오토포커스 F1.7 렌즈를 탑재해 고화질로 '셀카'를 촬영할 수 있다.

인물 사진 촬영 시 배경의 흐림 정도를 조정할 수 있는 '라이브 포커스(Live Focus)' 기능도 있다. 사용자는 배경을 얼마나 흐릿하게 할지 직접 눈으로 확인하면서 조정할 수 있다.

갤럭시노트8의 배터리 용량은 3300mAh를 적용했다. 갤럭시노트7의 전지용량 3500mAh보다 작지만 사용시간은 비슷하다는 삼성전자의 전언이다.

갤럭시노트8은 이밖에 삼성전자가 독자 개발한 지능형 인터페이스 '빅스비(Bixby)'와 홍채·지문·얼굴 인식 등 생체인증, 유무선 급속 충전, 10나노 프로세서·6GB RAM 등을 갖췄다. 스마트폰을 데스크톱 PC처럼 사용할 수 있는 '삼성 덱스(DeX)'도 지원한다.

갤럭시노트8은 9월 15일부터 한국을 시작으로 전 세계에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색상은 미드나이트 블랙·오키드 그레이·메이플 골드·딥 씨 블루 등 4종이다. 저장용량은 64GB·128GB·256GB 3종으로 나온다.

노트시리즈로는 처음으로 최대인 256GB의 저장용량을 적용했다는 점은 삼성전자가 갤럭시노트 시리즈의 부활을 위해 얼마나 노력했는지 다시한번 보여준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