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창훈 기자]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이 22일 서울에서 열린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공동위원회와 관련해 “미국 측에서 조속한 개정 협상을 제의했으나, 우리는 이에 동의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김 본부장은 이날 한미 FTA 공동위 특별회기 회의 후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양측은 이번 회기에서 향후 일정을 포함한 어떤 합의에도 도달하지 못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본부장은 “미국 적자의 원인이나 FTA 개정 필요성 등에 대해 서로 이견이 존재함을 확인했다”고 했다.

김 본부장은 “미국 측이 한미 FTA 발효 이후 미국의 상품 수지 적자가 2배 이상 늘었다고 주장했고, 한미 FTA의 개정·수정 등을 통해 시정할 필요가 있다고 요구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김 본부장은 “우리 측은 한미 FTA가 대미 무역수지 적자의 원인이 아니라고 설명했다”며 “그 원인은 미시·거시적으로 복합적이라고 말하면서 객관적 논리와 근거를 들어 설명했다”고 말했다.

김 본부장은 “한미 FTA의 효과에 대해 우리는 상품, 서비스, 투자 분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상호 호혜적으로 이익 균형이 이뤄졌다고 강조했다”며 “미국 무역수지 적자 원인에 대해 객관적으로 평가, 조사하자고 제안했다”고 강조했다.

김 본부장은 또한 “향후 우리는 이익 균형과 국익 극대화 원칙에 따라 당당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