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액주주들 코스피 이전 요구…코스닥본부 “공매도 피해 방지안 마련하겠다”

셀트리온 CI. 사진=셀트리온 제공
[데일리한국 임진영 기자] 코스닥 시가총액 1위 기업인 셀트리온의 코스피 이전 상장 문제가 다음 달 29일 임시 주주총회에서 결정된다.

셀트리온은 오는 9월 29일 오전 10시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코스피 시장 상장을 위한 코스닥 시장 상장 폐지 의안을 상정해 처리하기로 했다고 21일 공시했다.

임시 주총에서 관련 안건이 가결되면 셀트리온은 코스닥 시장에 상장폐지 신청서를 내고 코스피 시장에 예비심사 청구서를 제출하는 방식으로 이전 상장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셀트리온은 21일 종가 기준 시가총액이 13조5500억원으로 코스닥 1위 ‘대장주’다. 이는 코스피 시장에서도 시총 상위 25위 안에 드는 규모다.

셀트리온은 서정진 회장이 지난 2002년 설립한 바이오시밀러(바이오 의약품 복제약) 개발·제조업체로 설립 초기 당시에도 코스피 상장을 추진했으나 당시 국내에서 생소한 사업을 영위한다는 이유 등으로 코스피 입성에 실패했다.

이후 2008년 9월 우회 상장을 통해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뒤 바이오·제약 업종을 대표하는 종목으로 자리 잡았다.

하지만 일부 소액주주들이 코스닥보다 코스피 시장이 주가 흐름에 유리하고 공매도 위험이 적다며 코스피 이전 상장을 요구하면서 이번에 임시 주총을 개최하게 됐다.

한국거래소 코스닥 시장본부는 지난달 코스닥 시총 2위 카카오가 코스피 시장으로 이전한 상황에서 코스닥 시총의 6.24%를 차지하는 셀트리온까지 코스닥을 빠져 나갈 경우 코스닥 시장 전체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판단하고, 적극적으로 코스닥 잔류를 유도할 방침이다.

코스닥 본부 관계자는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해 우량종목을 코스피200 지수에 편입하거나 코스피와 코스닥 종목을 아우르는 지수를 새로 마련하는 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며 "코스닥시장 상황에 맞게 개인 투자자들의 공매도 피해를 방지하는 방안을 당국과 논의해 나갈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