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Q 긴급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김태천(왼쪽) 대표이사와 박열하 부사장. 사진=동효정 기자
[데일리한국 동효정 기자] '갑질' 등 각종 논란에 휩싸인 BBQ가 프랜차이즈 공정 문화 확립을 위한 신규 정책을 발표했다. 물품 자율구매나 마진공개 등 파격적 조치가 발표됐지만 공정위의 현장조사가 진행되는 가운데 긴급 기자간담회를 개최하면서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27일 제너시스 BBQ는 '패밀리와 BBQ의 동행' 이라는 주제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태천 대표이사와 박열하 커뮤니케이션실 부사장이 참석했다. BBQ가 제시한 '동행 방안'은 총 9개의 세부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김태천 대표이사는 "8월 10일까지 TF를 결성하고 세부 추진 내용을 확정하겠다"면서 "9월부터는 동행위원회의 운영을 시작하고 판매가격, 구매가격, 광고·판촉 등 주요 정책을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BBQ는 가맹점주들의 자율성을 높이기 위해 본부에서 가맹점에 공급하는 이른바 '필수품목'을 최소화하고, 필수품목을 제외한 항목들은 가맹점이 자율 구매할 수 있도록 구매선을 다변화하기로 했다.

BBQ는 매장 인테리어 때 가맹점주가 자체 공사를 가능하게 하고, 디자인 개발비·감리비 등을 현실화해 매장 환경에 대한 가맹점주의 자율성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특히 BBQ는 유통마진 역시 정부의 가맹사업 정보 공개 방향이 정해지면 충분히 공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맛과 품질을 결정하는 최소한의 품목만을 필수 물품으로 지정해 자율 구매가 가능하게 만들겠다는 것이다. 로열티 제도도 도입할 방침이다.

김 대표이사는 "정부의 가맹사업 정책방향을 전폭적으로 수용한 방안의 신속한 실행으로 투명하게 정보를 공개하고 가맹사업자와 가맹본부가 동등한 지위에서 투명하고 공정하게 거래하며 불필요한 분쟁을 예방해 사업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가맹사업자와 가맹본부가 더불어 성장하고 이익을 공유하는 선진 프랜차이즈 산업문화 정착을 선도하고 대한민국 프랜차이즈 산업 생태계를 변화시키기 위한 당사의 노력에 많은 도움과 격려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BBQ는 IPO이전 가맹점사업자에게 본사 주식 매수권을 부여해 성장에 기여한 만큼 돌려받을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가맹점주와 소통을 위한 ‘패밀리-BBQ 동행위원회’와 ‘분쟁조정위원회’도 설치한다. 이를 통해 비비큐는 가맹점주와 판매가격, 구매가격, 광고·판촉에 대한 의사 결정을 함께 한다는 방침이다.

이 외에도 업계 최초로 ‘패밀리 주주제도’를 도입, 성장의 결과를 가맹점과 가맹본부가 공유할 계획이다.

앞서 BBQ는 갑질에 대한 언론 보도가 지속적으로 이어지며 국민적 관심을 받은 바 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달 BBQ가 본사가 부담해야할 광고영업비를 가맹점주들에게 떠넘겼다는 혐의를 잡고 현장조사에 나선 바 있다. BBQ는 당시 치킨가격을 1400원에서 2000원씩 올리면서 한마리당 500원씩 광고비를 가맹점주들이 부담하도록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