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조 부산벤처기업협회 회장(왼쪽 일곱번째부터), 안건준 벤처기업협회 회장,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최영찬 라이트하우스컴바인인베스트 대표, 이용성 한국벤처캐피탈협회 회장 및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산업은행 제공
[데일리한국 조진수 기자] KDB산업은행이 19일 부산 누리마루APEC하우스에서 동남권 중견기업, 벤처캐피탈, 스타트업, 창업지원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국내 최초 중견기업연합펀드 ‘KDB-중견기업 오픈이노베이션펀드(1호)’ 조성식을 개최했다.

이날 산은과 중견기업 연합이 각각 100억원, 400억원을 출자해 기술중심 벤처기업에 주로 투자할 예정이다.

펀드에 참여하는 13개 동남권 중견기업들은 평균업력이 30년 이상으로 창업·벤처와 협력을 통한 개방형혁신의 필요성을 공감, 산은과 손잡고 연합벤처펀드를 조성하게 됐다.

이를 통해 산은은 지역 중견기업들의 혁신과 성장을 위한 중견기업 혁신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투자받는 벤처기업에게는 다양한 중견기업들로부터의 기술지원, 해외진출, 양산 등의 혜택을 지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IPO 외 회수수단이 부족한 벤처생태계의 우호적 M&A 등 다양한 Exit 방안 및 일자리 창출 등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이밖에 벤처투자유치 플랫폼인 ‘KDB 넥스트라운드’를 통해 벤처캐피탈로부터 후속투자를 위한 IR기회를 제공하고 출자자와 투자기업간 ‘포트폴리오데이’ 개최를 통해 사업협력을 촉진할 방침이다.

이동걸 산은 회장은 “우리 기업의 70% 이상이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준비를 못하고 있는 현실에서 중견기업연합펀드가 문제점 해결을 위한 첫걸음이 될 것”이라며 “동남권을 시작으로 다른 지역에서도 제2, 제3의 연합펀드를 계속해 조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