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달새 현대기아차, 르노삼성 등 배출가스관련 리콜만 30만대 육박

19일 벤츠는 유럽에서 300만대 리콜 발표…한국시장 판매량도 11만대

벤츠 신형 E클래스
[데일리한국 온라인뉴스팀] 환경부가 자동차 배출가스관련 부품결함이나 배출허용기준 등을 이유로 리콜을 발표하는 사례가 부쩍 늘고 있다.

최근 한달동안에만 현대기아차 투싼과 스포티지 등 22만여대, 르노삼성차 SM5, QM6 등 6만2000대, 수입차 중 아우디 A7, A8 등 3660대 등 30만대에 육박하는 차량을 대상으로 환경부가 리콜을 발표했다.

원인은 현대기아차의 경우 배출가스 제어프로그램 이상으로 미세먼지 허용치의 최대 4배가 나온다는 이유였고, 르노삼성차와 아우디는 배출가스 부품결함이었다.

여기에 이날 배출가스 조작의혹을 받고 있는 독일의 벤츠(다임러그룹)가 유럽 전역에서 판매한 디젤모델 300만대를 자발적으로 리콜한다는 사실을 발표하면서 국내 벤츠 차주들도 리콜에 해당되는지 여부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번에 문제가 된 모델들은 국내서도 11만대가 판매된 것으로 확인됐고, 환경부도 본격적인 조사에 들어갔지만 아직까지 벤츠코리아 측은 국내 리콜계획은 미정이라는 입장이다.

업계관계자는 "다임러의 300만대 리콜 발표는 벤츠가 배출가스 조작 소프트웨어 장착 디젤차 100만 대를 판매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를 받는 중에 나와 더 주목받고 있다"며 "앞서 폭스바겐도 배출가스 조작으로 미국에서 벌금으로만 5조원 가까이 물었기 때문에 벤츠로서도 최종 수사결과에 따라 큰 타격을 입을 수 있는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국내서도 폭스바겐코리아가 처음에는 배출가스 조작의혹을 부인하다가 결국 시인한 사례가 있어 소비자들로서는 이번 벤츠의 대응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며 "벤츠 입장에서도 숨기기에 급급하기보다는 폭스바겐의 선례를 거울삼아 문제가 밝혀지면 적극 대응하는것이 최선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수입차업계 임원은 "보통 차체 안전이나 엔진 등 일반적인 부품 결함을 이유로는 국토부가 리콜을 발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배출가스 관련해선 환경부가 리콜을 진행하고 있다"며 "폭스바겐 사태이후 수입차브랜드로서는 특히 배출가스 관련한 환경부 리콜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