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선 기자]

▷ 172Q Earnings Preview

건자재 2분기 실적은 시장 기대치에 미치지 못할 전망: 건자재업체(KCC, LG하우시스, 쌍용 양회, 한일시멘트)의 2분기 실적은 시장 기대치에 미치지 못할 전망이다.
매출액은 YoY 증가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15년 하반기 아파트 분양 물량이 증가한 것이 마감재 업체인 KCC, LG하우시스 뿐만 아니라 시멘트업체의 매출액 증가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반면 건자재업체의 2분기 영업이익은 시장 기대치를 충족하지 못할 것으로 추정되는데, 원가 상승, 전방산업 부진 지속 때문이다.

YoY 매출액 증가, QoQ 수익성 개선: 전년동기대비 건자재업체의 수익성은 하락하겠지만 전분기대비로 보면 수익성이 개선될 전망이다.
원재료비 상승이 16년보다는 17년에 영향을 미치지만 B2C 품목의 경우 가격 전가가 이루어진 것으로 추정되기 때문이다.
또한 조선사의 신규수주의 증가와 자동차 생산량의 감소 폭이 둔화로 품목별 생산량이 늘어나면서 판매 관리비의 고정비 효과로 수익성이 개선될 전망이다.

마감재 업체의 실적, 하반기에 개선될 전망: 마감재업체의 하반기 실적이 개선될 전망이다.
입주 물량이 늘어나는 18년 상반기까지 B2B 건자재 품목의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KCC의 경우 도료, LG하우시스의 경우 자동차소재 부문의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
조선사의 신규수주가 증가하고 있고, 자동차 생산량의 감소 폭이 둔화되고 있는 점이 긍정적이다.
특히 16년 하반기 자동차 파업으로 인해 매출액 감소 폭이 컸던 만큼 기저효과가 기대된다.
반면 하반기 시멘트업체의 매출액은 시멘트가 투입되는 공사의 수가 줄어들면서 감소할 전망이다.

▷ Action

KCC 투자의견 매수로 상향 조정: 건자재업체 중 KCC의 투자의견을 매수로, 목표주가는 480,000원으로 직전대비 26.3% 상향 조정한다.
또한 업종 최선호 종목으로 제시한다.
동사에 대한 투자의견을 매수로 상향 조정한 이유는 ① 3분기부터 실적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고, ② 보유 주식의 주가 상승으로 인해 지분가치가 상승했기 때문이다.
건자재업체 중 KCC의 하반기 실적 개선 폭이 가장 클 것으로 전망되는데, ①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석고보드의 3호 생산라인 증설(기존 생산량의 40%)이 완료됨에 따라 하반기부터 공급량 증가를 예상할 수 있고, ② 자동차용 도료의 경우 기저효과(16년 파업으로 인한 매출 감소), ③ 조선용 도료의 경우 조선사의 수주 물량이 증가하면서 생산량이 회복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조윤호 연구원)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