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장, 4대그룹 정책간담회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과 4대그룹 간 정책간담회가 23일 개최됐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온라인뉴스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과 4대 그룹이 23일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처음 만났다.

김 위원장은 대기업의 중요한 역할을 인정하면서도 의사결정 구조 등을 자율적으로 개선할 것을 당부했고, 4대 그룹은 정부 정책에 대한 일부 불안감을 내비치면서도 "정책 방향에 공감한다"고 호응했다.

김 위원장은 "새로운 사전규제 법률을 만들어 기업의 경영판단에 부담을 주거나 행정력을 동원해 기업을 제재하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기업 스스로 변화의 노력을 기울여주시고 모범적인 사례를 만들어줄 것을 부탁드리기 위해 오늘 자리를 마련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간담회에는 배석자 없이 김 위원장과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 정진행 현대자동차 사장,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하현회 ㈜LG 사장, 대한상의 이동근 상근부회장만 참석했다.

김 위원장은 "소수의 상위 그룹들은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는데 다수 국민의 삶은 오히려 팍팍해진 것은 뭔가 큰 문제가 있다는 의미"라며 "모든 것이 기업의 잘못 때문이라는 주장을 하려는 것은 아니지만 기업도 되돌아보아야 할 대목이 분명 있다"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한국경제를 둘러싼 환경이 녹록지 않고 남겨진 시간이 많지 않다면서 "공정거래위원장으로서 최대한의 인내심을 가지고 기업인들의 자발적인 변화를 기다리겠다"라고 강조했다.

재계는 소통의 기회를 환영했지만 불안감도 없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1시간가량 비공개로 진행된 간담회에서는 일감 몰아주기 규제 대상 지분율 기준 강화 등 최근 논란이 된 정책에 대해서 상당히 구체적인 대화가 오간 것으로 전해졌다.

김 위원장은 "진솔하고 유익한 간담회였다"며 "기업들이 자율적으로 모범사례를 만들어 달라고 말씀드렸고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호응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의 경제민주주의가 무엇이고 그것이 어떻게 형성됐는지, 청와대 정책실장·부총리와의 간담회에서 비공개적으로 나눈 의견 교환 내용도 비교적 상세하게 말씀드렸다"라고 말했다.

또 "정진행 사장이 일감 몰아주기 규제에 대해 얘기를 했는데 이에 대해서는 개별적인 대화 등을 통해 합리적이고 일관된 정책을 모색하기로 했다"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앞으로도 필요하면 기업들을 수시로 만나겠다고 밝혔다.

앞서 인사말을 하지 않은 4대 그룹도 간담회를 마치고 간단한 소감을 밝혔다.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은 "오늘 이야기를 들어보니 다 타당하다고 느꼈고, 저희도 거기에 맞춰서 어떻게 하면 경제 발전에 이바지할지를 생각하겠다"고 말했다.

정진행 현대차 사장은 현대차의 관심 사안인 일감 몰아주기 규제에 대해 물었다고 언급하고서 "앞으로 전혀 의구심을 가질 필요가 없을 것 같다"고 밝혔다.

박정호 사장은 "이런 기회를 통해 경제 경쟁력을 높이고 일자리를 창출하도록 자주 만나기로 했다"고 전했고, 하현회 사장은 "기업으로서 정책 방향에 공감하며 제대로 된 성공 사례를 만들어갔으면 좋겠다는 뜻을 전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