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진수 정경부 기자
[데일리한국 조진수 기자] 하영구 은행연합회장이 때아닌 ‘레임덕’ 구설에 오르내리고 있다. '레임덕’이란 보통 대통령 등 권력자가 집권 후반기 힘이 빠져 지도력 공백상태에 이르는 것을 뒤뚱거리며 걷는 오리에 빗댄 말이다. 그래서인지 레임덕 현상의 대표적 징후로 '정책집행에 일관성이 떨어지는 것'을 흔히 꼽는다.

혹자는 은행연합회장이 권력자와는 거리가 멀다는 점에서 "하영구회장이 레임덕과 무슨 연관이 있느냐"고 반문할 수도 있다. 하지만 임기를 불과 5개월 여 남겨둔 하회장이 요즘 어떤 업무지시를 내리고 있는지 알게 된다면 레임덕이라는 꼬리표가 따라다니는 이유를 어느 정도 납득할 지도 모른다.

은행연합회 직원들의 말을 종합해보면, 하 회장은 요즘 방향착오성 지시를 잇따라 내림으로써 고개를 갸우뚱하게 하는 사례가 적지 않다고 한다. 최근 내린 업무지시 중 가장 이해하기 힘든 지시는 ‘신용정보원 민원실 폐쇄’ 건이라고 직원들은 이구동성으로 지적했다.

'민원실 폐쇄'는 자칫 소비자에게 커다란 불편을 초래할 수 있는데, 임기말에 굳이 이같은 독단적 지시를 내렸다는 이유가 얼핏 이해되지 않는다는 것이 직원들의 반응이다.

예를 들어 한 소비자가 금융거래를 시도할 때 연체 중이 아님에도 전산상 오류 등으로 '연체 중'이라고 표시될 경우, 소비자는 신용정보원 민원실의 도움을 받아 본인의 오류내역을 확인하고 해당 내용의 정정 방법 등을 안내받아왔다. 즉 민원 해결에 민원실이 결정적으로 기여해왔다는 것이다. 그런 상황에서 갑작스레 민원실이 없어지면 소비자들은 불만사항이 생겼을 때 이를 어떻게 해결할지 막막해질 수밖에 없다.

하 회장의 빗나간 지시는 또 있다. 직원들의 복지 향상을 위해 은행연합회 건물 지하 1층에 마련돼 있는 피트니스 센터를 회의실로 변경하라는 지시를 내렸다는 것이다.

은행연합회 직원들은 이같은 하 회장의 지시에 어이가 없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회장의 지시여서 묵살할 수도 없고, 그렇다고 지시대로 하자니 현 실정과 너무나 동떨어져 있다는 것이다. 직원 복지 차원에서 운영되는 운동시설을 회의용으로 바꾸는데 흔쾌히 동조할 직원은 사실 많지 않을 것이다.

하 회장은 오는 11월말이면 임기가 종료된다. 등산은 산을 오를때 보다 하산할 때 더 주의가 필요하다고 한다. 임기 만료를 앞두고는 의욕적인 업무 추진도 좋지만 수긍할 수있는 업무를 신중하게 추진하는 지혜도 필요해 보인다.

하 회장이 5개월여 남은 임기동안 방향 착오를 최소화하면서 금융권의 글로벌 경쟁력과 선진금융시스템에 실질적으로 보탬이 되는 업무로 ‘유종의 미’를 거뒀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