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선아 기자] 미국 소비자들이 조향장치 결함 사실을 숨기고 차량을 판매했다며 현대자동차를 상대로 집단소송을 제기했다.

19일 자동차 업계 등에 따르면 최근 미국 소비자 2명은 현대차가 2013∼2016년형 엑센트와 엘란트라의 조향장치 결함 사실을 숨긴 채 이들 차량을 판매했다며 미 캘리포니아 중부 연방지방법원에 집단소송을 냈다.

원고들은 소장에서 조향장치 결함 때문에 파워스티어링 시스템이 갑자기 작동을 멈춰, 운전자가 스티어링휠(운전대)을 조작하는 데 어려움을 겪거나 아예 조작이 불가능했다는 주장을 펴기도 했다.

이들은 또한 스티어링휠을 운전자 뜻대로 조작하지 못할 경우, 주행 중 장애물을 발견했을 때 대응 능력이 현저히 떨어져 안전에 영향을 미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소장에 따르면 원고 A씨는 2015년 구매한 2013년형 중고 엑센트를 운전하면서 스티어링휠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현상을 반복적으로 겪은 것으로 전해졌다.

A씨는 이 같은 결함에 대해 현대차 대리점을 찾아 수리를 요구했지만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원고 B씨는 2014년형 엘란트라를 신차로 구매했는데, A씨와 같은 스티어링 시스템 이상을 경험했다고 소장을 통해 밝혔다.

이들 원고는 각자 차를 운전하다가 스티어링휠이 아예 작동을 멈춰 사고에 연루되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원고들은 또한 지난해 미국에서 실시된 쏘나타 리콜이 자신들의 차량과 같은 문제였는데, 현대차가 결함 사실을 알고서도 소비자에게 알리지 않았다고 항변했다.

현대차는 지난해 4월 2011년형 쏘나타 17만3000여대를 미국에서 리콜했으며, 당시에는 전동식 조향장치(MDPS) 경고등 점등과 핸들이 무거워지는 현상 등이 리콜 사유로 꼽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