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동 쇼핑거리의 모습. 사진=동효정 기자
[데일리한국 동효정 기자] 문재인 대통령 취임 이후 한중관계가 해빙무드로 들어서면서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사드) 보복의 완화 조짐에 업계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중국이 새 정부 출범으로 사드 보복을 완화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오지만 일각에선 시기상조라는 지적도 나온다.

특히 지난 3월15일 중국이 사드 배치에 반발해 한국행 단체여행 금지령, 이른바 '금한령(禁韓令)'을 내린 이후 직접적인 매출 타격을 겪고 있는 면세점 업계는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큰 상태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 대형 여행사들은 한국 여행 금지령이 풀릴 것을 기대하고 중국인들의 한국 비자 발급 업무를 재개했다. 까다롭게 적용하던 통관 제재 역시 사드 갈등 이전 수준으로 회복된 상태다.

한국 업체들을 대하는 중국 지방정부의 분위기도 크게 달라지고 있다. 중국 지방 정부들은 최근 들어 한국 업체 또는 기관과 사드 갈등으로 지연됐던 협력 사안을 다시 하자며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중 한국대사관에 따르면 지난 3월 말 개별 비자 신청 수는 하루 평균 200여건으로 급감했지만, 새 정부가 출범한 뒤로 최근 하루 평균 400여건으로 늘었다. 사드 보복 이전인 800~1000건에는 못 미치는 수준이지만, 경북 성주 사드 기습배치로 반한 감정이 극심했던 3월에 비해서는 뚜렷한 회복세를 보인 셈이다.

면세업계 관계자는 "최근 정부의 외교 활동을 볼 때 중국인 관광객이 다시 돌아올 것이란 기대감이 큰 상태"라며 "여름 성수기까지 제재가 풀릴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호텔업계도 관련 예약 문의가 증가했다. 서울 시내 특급호텔 관계자는 "여행사 통해서 투숙으로 연결되는 것은 시간이 걸리겠지만 단체 관광객 문의가 급증한 것은 사실"이라며" 사드배치 이후에도 매출에 영향을 받은 것은 한 달 이후 정도였던 것을 감안하면 여행이 시간을 두고 회복되는 것을 고려할 때 실적에 반영되는 것 역시 7월정도로 예상하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하지만 중국이 사드 반대에 대한 입장이 변함없는만큼 지나치게 낙관적인 전망은 시기상조라는 의견도 있다.

명동 쇼핑거리 역시 서서히 활기를 되찾는 모양새다. 중국이나 일본 여행객들 사이에서 맛집으로 소문난 곳엔 다시 길게 줄을 늘어서기도 했다.

서울 명동 여행안내원은 "지도를 들고 길을 묻는 중국인 개별여행객이 눈에 띄게 줄었다가 최근 회복세를 보이는 것 같다. 하지만 단체여행객은 아직도 없는 편이고 개별여행객도 사드 이전에 비하면 현저히 낮은 수준"이라고 말했다.

한 면세업계 관계자는 "새 정부 출범 이후 사드 보복이 나아질 것이란 전망을 내놓고 있지만 사실 중국인 관광객 회복은 3%수준으로 굉장히 미미하다"면서 "실질적인 보복 해제 조치나 계약이 이뤄진 것은 없기 때문에 상황을 조심스럽게 지켜볼 단계"라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