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배 한국경영자총협회 부회장.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창훈 기자] 김영배 한국경영자총협회 부회장이 24일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문제에 대해 “논란의 본질은 정규직·비정규직 문제가 아니라 대·중소기업 간 임금 격차”라고 주장했다.

김 부회장은 이날 서울 소공동 조선호텔에서 열린 제226회 경총포럼에서 “간호조무사, 집배원 등 정규직 전환을 요구하는 이들은 사실 엄연한 협력업체의 정규직”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김 부회장은 “이들의 요구는 열악한 중소기업에서 든든한 대기업이나 공공기관으로 이동하겠다는 것”이라며 “모든 근로자가 양질의 일자리를 원한다는 이유로 대기업이나 공공기관으로 옮긴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지적했다.

김 부회장은 이어 “사회 각계의 정규직 전환 요구로 기업들이 매우 힘든 지경이고, 특히 중소기업은 생존 자체가 위협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부회장은 ‘아웃소싱’을 비판하는 목소리에 대해서도 비판을 쏟아냈다.

김 부회장은 “주력 사업이 아닌 업무라면 전문 업체에 아웃소싱을 맡겨 그들의 인력과 노하우를 활용하는 것이 당연하고 효율적”이라고 꼬집었다.

김 부회장은 또한 “‘좋다·나쁘다’는 식의 이분법적 접근은 갈등만 부추길 뿐 사회 전체의 일자리를 감소시킬 위험이 크다”고 우려했다.

그는 이어 “회사의 특성이나 근로자의 개별적인 사정을 고려하지 않고 무조건 비정규직은 안 된다는 인식은 현실에 맞지 않다”고 진단했다.

이 외에도 김 부회장은 대기업 정규직에 대한 과도한 보호에 대한 문제도 거론했다.

그는 노동조합원의 73%가 직원 1000명 이상의 기업에 속할 만큼, 대기업 중심의 강성 노동 운동이 이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부회장은 “이 같은 노동시장 상황으로 대기업 정규직 근로자의 과도한 임금상승이 초래됐다”며 “일본보다 1인당 국민소득이 월등히 낮음에도 임금은 오히려 더 높은 게 현실”이라고 토로했다.

김 부회장은 이어 “대기업 정규직의 과도한 임금 인상이 지금처럼 지속되면 기업규모·고용형태에 따른 임금 격차는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김 부회장은 “이러한 근본적 원인에 대한 해결 없이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요구가 넘쳐나게 되면 산업 현장의 갈등이 더욱 심화할 것”이라며 “이는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는 새 정부의 국정운영 방향과도 배치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