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유토이미지
[데일리한국 조진수 기자] 금융소비자학회와 금융연구원이 공동 주최한 정책 심포지엄에 참석한 참가자들은 4차 산업혁명과 핀테크 시대를 맞아 은행에게 ‘소비자 중심’의 사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24일 YWCA 대강당에서 열린 이번 심포지엄의 발표자로 나선 이대기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은행 서비스 개발 시 상품성 위주의 전략에서 소비자 중심의 사고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현재 핀테크 기업들이 기존 금융서비스를 대체하는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며 “핀테크 기술 발전에 따라 소외된 고령층이나 장애인을 위한 비대면 인증 서비스를 확대해야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특히 현재 모바일·인터넷뱅킹 등 전자금융거래 환경에 적합하지 않은 제도에 대해선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선임연구위원은 “생체정보 인증방식이나 개방형 네트워크 출현, 간편결제 및 간편송금 시장 확대 등 보안 시스템과 소비자 보호 체계 강화 요인은 상당할 것”이라며 향후 은행들에게 닥쳐올 문제점에 대해 전망했다.

이는 현재 각광받고 있는 생체정보 인증 시스템의 경우, 일단 유출되면 재발급이 어렵고 유출에 따른 파급효과가 지속적이라는 우려에서 기인한다.

또 개인의 금융정보 유출이 대규모 사기 등 금융사고로 이어지면 시장 자체의 신뢰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시스템 보안과 소비자 보호가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는 관측되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이 선임연구위원은 핀테크 등 기술 발전이 경제 성장에 긍정적이라는 사실 자체에는 동의했다.

그는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혁신으로 기존 금융시스템의 비효율성이 개선되고, 자본 배분 효율성이 향상될 것”이라며 “궁극적으로는 (디지털혁신이) 경제 성장의 새로운 동력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