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한국 조진수 기자] 금융전문가들은 지정학적 리스크와 가계부채를 국내 금융시스템 위협 요소로 꼽았다.

지정학적 리스크란 북핵·미사일 문제 등 한반도를 둘러싼 안보위협과 그에 따른 미 군사조치 우려 등을 일컬으며, 가계 부채 문제는 지난 1분기 사이 17조1000억원이나 늘어난 1359조7000억원(잠정)의 가계신용에 대한 우려를 지칭한다.

한국은행은 24일 국내 금융기관 부서장이나 주식·채권·외환 등 금융시장 참가자, 해외 금융기관 한국투자 담당자 등 국내·외 금융전문가 72명을 대상으로 한 ‘시스템 리스크 서베이’에서 이와 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발표했다.

이번 설문에서 금융시스템의 최대 위험요인을 묻는 질문에 답한 내용을 살펴보면 ‘지정학적 리스크’라고 답한 응답자가 전체의 33%에 달했다. 뒤이어 ‘가계부채 문제’ 32%, ‘미 연준 금리인상 및 보유자산 축소’가 14% 순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이 지정학적 리스크를 가장 큰 위험요인으로 꼽은 것은 올해 북한 미사일 발사 등 무력시위에 따른 한반도 긴장 수위 상승 때문으로 해석된다.

게다가 트럼프 행정부가 북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개발 성공 시 군사적 대응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 것 역시 불안감 증폭에 일조했다.

전문가들은 우리나라 지정학 리스크를 1년 이내 발생 가능성이 있는 ‘단기 위험요인’으로 인식했다고 알려졌다.

가계부채 증가세 역시 금융권이 준비하고 해결해야 할 숙제로 여겨지고 있다. 1~3년 사이의 ‘중기 위험요인’으로 여겨지는 가계부채 문제는 지난해 10월 조사 당시와 비교해 15%포인트나 오른 응답률을 보였다.

하지만 이러한 요인들에도 불구하고 전문가들은 우리나라 금융시스템이 안정적이라고 여긴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번 설문조사에서 향후 3년 간 금융시스템 안정성에 대한 신뢰도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40%는 ‘(신뢰도가) 높다’고 답했다. 이는 지난해 10월 조사에 비해 9%포인트 오른 수치이며 ‘낮다’고 답한 비율은 4%에 그쳤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