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9 '장미선거'를 통해 선출된 문재인 대통령이 향후 5년간 '대한민국호'를 이끌게 됐습니다.

침체된 경제, 꽉막힌 대북 정책, 미·중·일 등 주변국과의 얽히고 설킨 관계 등 산적한 현안들을 풀어줄 해결사로 온 국민은 문재인 정부에 큰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데일리한국은 5월 25일 창간 3주년을 맞이해 [기업이 뛰면 대한민국이 춤춘다] 기획을 마련, 문재인 정부의 기업정책과 함께 산업계와 금융·바이오제약·IT분야의 주요 이슈 등을 짚어보고자 합니다. <편집자 주>

[데일리한국 이창훈 기자] 거제조선소에서 연이어 발생한 사고로 위기에 빠진 삼성중공업이 안전 대책 마련에 사활을 걸고 있다. 해당 사고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 “삼성이 책임져야 한다”고 언급한 만큼, 삼성중공업도 안전 강화에 총력을 기울이는 모양새다. 그러나 노동계에서는 삼성중공업 사고에 대해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단을 꾸려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24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삼성중공업이 거제조선소 ‘크레인 사고’에 대한 안전 대책 마련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해당 사고로 6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만큼, 삼성중공업의 안전 대책 수위가 높을 것으로 보고 있다. 삼성중공업이 안전 관리 체계 전반을 손볼 것이라는 전망이다.

사고 직후 고용노동부로터 작업 중지 명령을 받은 삼성중공업은 신속하게 외부 전문기관의 안전진단을 실시했다. 삼성중공업은 이후 안전이 확인된 작업장 순으로 부분적으로 작업 중지 해제 신청을 했고, 지난 15일부터는 사고 현장을 제외한 모든 작업장에 대한 작업을 재개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인도 시기가 6월인 FLNG(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생산·저장·하역 설비)와 해양시추설비 ‘CAT-J 프로젝트’의 건조 작업이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어 급한 불은 끈 상태다.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사고 현장. 사진=연합뉴스
그러나 노동계에서는 삼성중공업의 신속한 작업 재개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난 22일 민주노총을 비롯한 노동단체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삼성중공업 사망 사고와 관련해 진상조사단을 구성하고, 박대영 사장을 구속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 18일에는 ‘삼성중공업 크레인 사고 진상규명과 대책마련을 위한 공동대책위’가 경남지역 시민단체들과 함께 “이번 크레인 사고는 원청인 삼성중공업 책임”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이진우 민주노총 노동안전보건부장(직업환경의학 전문의) “삼성중공업의 크레인 사고는 신호수 배치 문제, 크레인 밑에 휴게실이 설치돼있었다는 점 등을 보면 기업의 책임이 큰데, 사고 책임의 당사자가 자체적으로 조사를 하고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며 “노동자나 현장 전문가들이 참여할 수 있는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단을 통해 사고 원인을 명확히 규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부장은 이어 “삼성중공업이 실시한 안전진단도 자체적으로 안전진단 업체를 결정하고 자발적으로 안전점검을 하고 있기 때문에, 유명무실하다고 본다”며 “안전진단 이후인 지난 15일에 전면적으로 작업장이 재개됐는데, 17일에 화재 사고가 난 것을 보면 안전진단이 부실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안전진단은 한국안전기술지원단, 한국안전환경과학원 등 고용노동부 인증을 받은 4개 업체가 실시한 것이고, 사고와 관련한 조사나 안전점검 등의 과정은 노동부와의 협의를 통해 진행해왔다”고 해명했다.

노동계가 삼성중공업 사고에 대해 진상조사단을 꾸려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데다,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 해당 사고에 대해 “삼성이 책임져야 한다”고 밝힌 만큼, 국회 진상조사단이 꾸려질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시절 사고 유가족과 만난 자리에서 사고 원인부터 책임에 대한 규명, 문책이나 보상 등에 대한 문제에서 삼성이 적극 나서게 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또한 당시 “석연치 않은 점들이 있다면 우리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를 통해 제대로 규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중공업이 2009년 호그 LNG사에 인도한 14만5000㎥급 FSRU. 사진=삼성중공업

상황이 이렇지만, 삼성중공업의 올해 수주 실적은 지난해보다 확연히 나아지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최근 소형 LNG(액화천연가스)선 2척을 약 1억 달러에 수주했다고 밝히면서, 올해 현재까지 유조선 8척, LNG선 2척, LNG-FSRU(부유식 LNG 저장·재기화 설비) 1척, 부유식 원유생산설비(FPU) 1척 등 12척(23억 달러)을 수주했다고 발표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이 삼성중공업 사고에 대한 책임을 강조하긴 했지만, 후보 시절부터 한국의 조선업계를 살려야 한다고 공언한 만큼, 조선업계 전반에 걸쳐 기대감도 확산되는 분위기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6월에 발표될 안전 대책에 대한 세부사항을 마련하고 있다”며 “삼성중공업은 안전한 작업장을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