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선 기자]

Investment Points

탐방한 플랜트 및 조선 기자재관련 기계업체 중 삼강엠엔티 > 삼영엠텍은 우선 관심 대상: 최근 기계업종 내 중소형주로 분류되는 부산/경남의 4개업체를 탐방하였다.
우선적으로 긍정적인 신호가 보이는 업체들 순으로 삼강엠엔티 > 삼영엠텍 > 성광벤드 > S&T중공업을 제기한다.
삼강엔앰티는 야드면적이 동사보다 넓고 신조선 건조 경험가지 보유한 고성조선해양을 유암코와 함께 부채 채무 면제로 인수하면서 성장성이 확연할 전망이다.
삼영엠텍은 구조물 구조재 및 플랜트 기자재의 가시적인 수주량 증대가 실적 흑자전환으로 이어질 모습이 긍정적이다.
성광벤드는 1Q17 수주 증대가 2Q17에 실적 개선으로 나타날 전망이다.
S&T중공업은 차량사업 기저효과는 유효하나 방산사업에서 L-2 전차용 변속기 이슈는 추가 확인이 필요해 보인다.

커버리지 종목인 하이록코리아와 한국카본은 전방부터 수주량 개선 확인을 요구: 하이록코리아는 1Q17실적에서 이연된 물량효과로 견조한 매출과 함께 21.1%의 영업이익률이 돋보였다.
그러나 1Q17별도기준 수주가 404억원으로 매출액인 455억원보다 낮은 점은 2분기 이후 매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
한국카본은 1Q17실적에서 영업이익률이 7.1%로 기대치를 하회한 점이 아쉽다.
LNG 사업에서 수익성 높은 Triplex 매출 감소와 카본사업의 매출 감소에 따른 적자 전환이 주요 요인이었다.
두 회사 모두 전방 산업의 업황 회복과 한국플랜트 및 조선 업체들의 수주량 증대가 선행되어야 하는 유사한 환경에 놓여있다.

Action

가시적으로 M&A 수혜 그리고 실적 및 수주 개선 기업은 관심 확대를 권고: 커버리지 종목은 아니지만 탐방한 업체 중에 삼강엠앤티의 고성조선해양 M&A를 통한 성장 및 안정화 스토리는 우선 참고할 것을 제안한다.
삼영엠텍과 성광벤드는 가시적인 수주량 증대가 실적 개선으로 이어지는 모습이 긍정적이다.
언급한 6개 기업 모두의 공통점을 찾는다면 2분기 이후 업황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다.
다만, 업체별로 시차가 있어 우선은 선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하이록코리아는 목표주가 26,000원대비 상승여력이 제한적이어서 투자의견을 Hold로 하향한다.
업체별로 수주 증대 → 매출 증대 → 수익성 개선 → 현금흐름 개선으로 이어지는 긍정적인 변화에 초기 단계에 있어 시차를 두고 접근을 권고한다.

(김홍균 연구원)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