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섬웨어에 감염된 노트북에 '몸값'을 요구하는 화면이 출력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고은결 기자] 전 세계 곳곳에서 '랜섬웨어' 공격이 발생한 가운데 국내에서도 피해사례가 접수됐다.

14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따르면 전날부터 이날 오전 10시까지 국내 기업 5곳이 랜섬웨어 관련 문의를 해왔고, 이 가운데 두 곳이 피해 신고를 접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KISA 관계자는 "신고 기업 두 곳이 이번 공격으로 랜섬웨어에 감염됐는지는 추가 분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랜섬웨어와 관련한 개인들의 문의도 이어지는 것으로 전해졌다.

랜섬웨어는 중요 파일을 암호화한 뒤 이를 복구하는 대가로 금전을 요구하는 악성 프로그램이다.

지난 12일(현지시간) 유럽을 중심으로 세계 약 100개국에서 동시다발적인 랜섬웨어 공격이 발생해 병원, 기업, 정부기관 등의 업무가 마비되거나 차질을 빚었다.

이번에 유포된 '워너크라이(WannaCry)' 랜섬웨어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운영체제의 취약점을 이용해 인터넷 네트워크를 통해 유포되는 점이 특징이다.

영국의 한 20대 청년이 우연히 랜섬웨어 확산을 중단하는 '킬 스위치(kill switch)'를 발견해 활성화한 후 확산 속도는 더뎌졌지만, 이날 새벽 변종이 등장하면서 재확산할 것으로 우려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