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차 확대 및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대 등 공약 눈길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선아 기자] 19대 대통령선거가 열흘 앞으로 성큼 다가온 가운데 각 대선 후보들이 자동차 관련 공약을 잇달아 발표하고 있어 주목된다. 국내외 자동차업계에서도 친환경차가 '대세'인 만큼 대선후보들 역시 친환경차 관련 공약을 저마다 내놓고 있는 상황이다.

28일 각 후보캠프 등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친환경차 보급을 확대하는 한편 경유차를 줄이는 방안을 제시한 상태다.

문 후보는 현재 50%인 공공기관의 친환경차 구입 의무를 70%로 늘리는 한편 친환경차량 구입 시 보조금 확대도 약속했다. 특히 충전 인프라가 부족한 만큼 이를 조기에 구축해 나가고 전기렌터카 보급을 촉진하기 위해 보조금, 법인세 감면 등 지원을 늘리겠다고 약속했다.

문 후보는 경유차 퇴출도 내세웠다. 문 후보는 2030년까지 경유차 운행을 전면 중단하겠다는 입장이다.

개인용 경유 승용차는 중장기계획을 세워 퇴출시키고, 노선버스 연료를 압축천연가스(CNG)로 바꾸겠다는 것이 문후보의 구상이다. 그는 대형 경유화물차나 건설장비는 미세먼지, 이산화질소 동시 저감장치 설치를 의무화하고 설치비용을 지원하는 방안을 언급하기도 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 역시 문 후보와 궤를 같이한다. 홍 후보는 오는 2022년까지 신차 판매의 35%(연간 35만대)를 친환경차로 대체하겠다고 공약했다.

또한 노후 경유차 운행제한지역을 모든 광역시 도심으로 확대하는 한편 CNC(압축천연가스) 버스에 대해 경유 버스와의 연료 가격 차이만큼 유가보조금 지원 등을 제시했다. 또한 배기량 2000cc 미만 전 차종의 유류세를 절반으로 낮추는 내용의 공약도 내놓았다.

친환경 에너지 강국 건설을 공약으로 내세운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전기차를 보급하고 노휴경유차 저공해화를 위해 예산을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안 후보는 4차 산업혁명을 위해 10만명의 인재를 양성하는 한편 자율주행차 핵심부품 개발 및 융합 생태계 기반을 마련하고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사물인터넷(IoT) 등 신성장산업을 육성하겠다고 공약했다.

아울러 안 후보는 LPG 차량 구매 가능 대상을 택시와 렌터카, 장애인, 국가유공자로 제한하던 기존 규정을 없애겠다는 뜻도 밝혔다.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는 연간 노후경유차와 노후 건설기계 조기 폐차량을 2배 이상 끌어올리겠다고 공약했다. 울산에는 자동차· 조선산업을 기반으로 한 연구개발(R&D) 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고 약속했다. 대구에는 미래 자동차 산업을 지속 육성하겠다고 밝혔고, 제주도를 전기차 특구로 지정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4차 산업혁명에 적극 대응하는 한편 전국에 솔라 전기충전소를 설치하는 등 친환경 인프라를 구축하겠다고 공약했다. 특히 심 후보는 전기차·충전인프라·에너지저장장치(ESS) 등 미래산업 분야 인프라 투자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