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자료사진
[데일리한국 동효정 기자] 치킨 프랜차이즈 업계 1위 BBQ는 조만간 모든 가맹점의 치킨 메뉴 가격을 인상할 계획이다. 지난달 정부의 압박으로 철회했던 가격 인상 계획을 다시 추진하는 것이다. BBQ가 치킨값을 올리게 되면 2009년 이후 8년 만이다.

25일 BBQ는 인건비, 임차료 상승과 배달앱 수수료 등으로 가맹점주들이 어려운 입장에 놓여 치킨가격을 인상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BBQ는 이번 치킨값 오름폭을 지난달 초에 알렸던 9~10%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가격 인상 시기는 다음달 초쯤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BBQ의 치킨값 인상 계획은 한차례 무산된 바 있다. 당시 BBQ의 치킨 가격 인상 계획 소식에 농림축산식품부가 개입해 계획이 무산됐다. 조류인플루엔자(AI)로 혼란한 틈을 타 치킨 프랜차이즈 등 유통업계가 가격을 인상할 경우 국세청 세무조사와 공정거래위원회 조사 의뢰도 불사하겠다고 압박 가했다.

BBQ 치킨 가격이 인상되면 '황금올리브치킨'은 1만6000원에서 1만8000원으로 2000 원(12.5%), '자메이카통다리구이'는 1만7500원에서 1만9000원으로 오른다.

농식품부 측은 인건비나 임대료 인상 등 합리적 이유라면 가격 인상을 반대할 이유가 없다는 입장이다.

BBQ의 치킨 가격 인상은 타 업체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현재 타 업체 역시 BBQ와 같은 이유로 가격 인상을 검토하고 있기 때문이다.

치킨업계 관계자는 “일부 배달앱의 경우 수수료가 판매액의 16.8%에 이르며, 5년 전보다 배달직원의 시급이 60%이상 올라 가맹점 마진이 악화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