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선 기자]

오바마가 시행한 많은 친환경정책 취소 선언했으나 효과 크지 않을 것

▷ 트럼프는 1) 2022년부터 유틸리티업체들의 탄소배출을 제한하는 클린파워 플랜, 2) 연방정부 부지에서의 석탄광구 허가 취소 3) 메탄가스 규제 4) 연방정부 연비규제 강화 등 오바마가 실행한 친환경정책을 폐기하겠다고 발표했다.
당선 때부터 예상되어오던 행보인데, 결론적으로 트럼프의 반환경적인 에너지 정책은 의도하는 결과를 거두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그 이유는 1) 석탄 등 그가 중시하는 화석연료의 가격경쟁력이 상실되어 수요가 촉진되기 어렵고 2) 캘리포니아 등 친환경에너지 정책을 중시하는 주들이 트럼프에 반대되는 정책들을 실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트럼프의 석탄생산 확대 정책을 보자. 석탄의 수요자들은 대부분 유틸리티업체들이다.
발전단가가 중요한데, 석탄의 발전단가는 풍력은 물론 천연가스보다도 월등히 높다(도표 1,2번 참조). 수요가 없는데 석탄광구를 신규로 개발하겠다는 업체가 있을 리 만무하다.
석탄업자들은 트럼프의 정책에는 찬성하면서도 신규 광구 개발을 위한 투자에 나설 계획이 없다는 보도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풍력의 PTC, 전기차의 캘리포니아 전기차 의무판매제도 등이 트럼프의 공격 막아내는 방어막

▷ 오바마가 2015년말 양당 합의로 통과시킨 풍력과 태양광 보조금인 PTC(생산세액공제), ITC(투자세액공제)가 5년간 유효하다.
특히 풍력의 PTC는 2016년말까지 신청해야 100%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었는데, 이를 수령하기 위해 개발업체들이 선발주한 풍력발전기 규모만 약 40~50GW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2020년까지 연간 약 10GW 이상의 풍력 수요가 확정되어 있는 것이다.
전기차도 마찬가지 상황이다.
전기차 판매량의 약 70%를 차지하는 캘리포니아식 연비규제를 따르는 10개주들은 지난 주 총회를 통해, 트럼프의 연비규제 완화에 따르지 않고 오히려 전기차 판매 목표량을 확대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처럼 에너지 정책에 있어서 반트럼프 연대가 공고한 가장 큰 이유는 환경에 대해 깨어있는 유권자들이 많기 때문이다.
또한, 풍력, 전기차 등 신에너지 산업들이 가격경쟁력이 높아지고, 수요자들의 선택을 받기에 충분한 영역까지 성장한 것도 주요한 이유이다.

전기차/ 풍력관련업체들에 대한 긍정적 시각 유지; 일진머티리얼즈(020150), 후성(093370), 상아프론테크(089980), 피엔티(137400)/ 유니슨(018000), 씨에스윈드(112610), 동국 S&C(100130), 태웅(044490) 탑픽스

▷ 국내 전기차/ 풍력관련업체들은 트럼프 당선 후 주가가 급락했다.
투자자들이 정책리스크가 크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해외의 관련업체들은 취임 초기 하락한 주가의 대부분을 회복한 상태이다(도표 3,4번 참조). 위에서 언급한 가격경쟁력, 트럼프의 영향하에 있지 않은 다양한 지원책들이 작동하면서 관련업체들의 성장모멘텀이 훼손될 가능성이 낮다는 것을 주가가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국내의 전기차 배터리 관련 소재/부품업체, 풍력발전기/부품업체들도 해외의 비교업체와 같은 주가 반등이 예상된다.
또한, 국내시장도 정권 교체 후 신에너지 시장이 전반적으로 확대되면서 관련업체들의 추가 성장동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한병화 연구원)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