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단 인건비 25% 감축에 '생산직 임금 10% 반납' 동참 촉구

"현재 위기는 부실 아닌 단기유동성 문제, 고비 넘기게 협조 필요"

정성립 대우조선 사장.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창훈 기자] ‘혈세 먹는 하마’라는 따가운 여론의 비판을 받으며 기업회생의 기로에 서 있는 대우조선해양의 정성립 사장이 ‘급여 100% 반납’을 선언하고 노조에 고통분담을 호소했다.

정 사장은 이날 사내방송을 통해 “대주주와 채권단이 우리에게 요구하는 것은 자구계획의 철저한 이행과 추가 고통분담"”임을 강조하며 임직원에게 마지막 회생을 위한 사생결단의 각오를 촉구했다.

추가 고통분담과 관련, 정 사장은 무쟁의·무분규 지속과 함께 전 직원 임금 10% 반납을 포함한 총액 인건비 25% 감축이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정사장은 이어 “저부터 급여 전액을 반납도록 하겠다"면서 "하루 속히 이러한 상황이 종결되기를 바라며 우리 함께 고통분담에 나설 것을 다시 한 번 부탁드린다”고 노조의 협조를 당부했다.

정 사장은 “추가 지원의 전제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하면 채권단은 즉시 P플랜을 추진할 것”이라며 “P플랜이 추진되면 보다 강제적이고 강도 높은 구조조정이 실행되며 건조 계약 취소 등 회사의 생존 여부를 알 수 없는 상황이 될 것”이라고 존망의 기로에 선 대선조선의 위기상황을 환기시켰다.

그러나 이같은 현재 대우조선의 위기상황이 2015년 회사 부실 때와는 달리 단기 유동성 문제라고 지적한 정 사장은 “이 고비만 넘기고 우리가 이미 약속한 자구계획을 성실히 이행한다면 회사는 흑자 전환해 규모는 작아지지만 단단한 회사로 재탄생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채권단과 금융당국은 지난 23일 대우조선에 신규자금 2조9000억원 추가 투입을 결정하고, 전제 조건으로 회사 구성원의 인건비 총액을 전년 대비 25% 줄이라고 요구했다.

앞서 대우조선은 생산직과 사무직 전 직원을 대상으로 올해 임금분의 10% 반납을 추진하고 있다.

사무직의 경우, 지난해 하반기에 임금의 10~15%를 반납했지만 생산직은 임금 반납 없이 특근 일수 감축, 연월차 소진 같은 방식으로 인건비 축소에 동참해 왔다.

그러나 생산직 직원의 직접적인 임금 반납은 회사와 노조 간 합의가 있어야 가능한 만큼 이날 정성립 사장의 급여 자진반납은 생산직 직원의 동참을 이끌어 내려는 절박한 당부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