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양선 기자]

인텔이 차세대 메모리 3D Xpoint SSD 제품을 출시

인텔이 차세대 메모리의 한 종류인 3D Xpoint 3D Xpoint 3D Xpoint 기술을 채용한 최초의 상용 제품을 발표했다.
인텔의 3D XPoint는 2015년 컨셉을 발표한 후 시장과 업계의 지대한 관심을 받아왔다.
제품명은 Optane SSD이다.
DRAM과 NAND 플래시 사이에서 캐쉬 메모리 용도로 사용될 전망이다.
NVMe 인터페이스를 채용했고 용량은 375GB이다.

가격은 $1,520으로 비슷한 용량의 NAND SSD의 3배 수준이다.
인텔은 연말까지 750GB와 1.5TB 제품도 출시할 예정이다.
제품 성능은 기존 NAND SSD보다 작업 부하에 따라 2.5배에서 77배까지 낸다.
평균 7배 정도이다.
공개된 제품 성능과 가격은 기존 업계 추정에 부합한다.

DRAM, NAND 수요 일부 잠식. 머신러닝 수요는 크게 증가

3D Xpoint로 인해 발생할 반도체 시장에 대한 영향은 다음과 같다.

1) 머신러닝 1) 머신러닝수요가크게증가할것이다.
머신러닝은 매우 높은 컴퓨팅 성능이 요구된다.
프로세서는 여러가지 혁신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하지만 빨라지는 프로세서 대비 메모리 성능 증가는 정체 중이다.
특히 시스템 메모리 DRAM과 저장장치 NAND 간 병목 현상이 문제다.
이들 간 속도 차는 10배 이상이다.
NAND보다 5~8배 빠른 3D Xpoint SSD는 이들간 병목 현상을 크게 줄여서 전체 시스템 성능을 증가시킬 것이다.

2) DRAM, NAND 수요가 2) DRAM, NAND 수요가일부잠식될것이다.
특히 DRAM이다.
컴퓨터에 DRAM 용량을 늘리는 이유는 시스템을 빠르게 하기 위함이다.
NAND를 HDD 대신 쓰는 이유는 비싼 DRAM 대신 저렴한 NAND를 캐쉬 메모리로 넣어 낮은 비용으로 높은 성능을 확보하기 위해서이다.
그런데 3D Xpoint SSD 같은 제품을 중간에 넣어서 전체 시스템 성능을 더 적은 비용으로 높일 수 있다면 DRAM 용량을 줄여도 된다.
3D Xpoint의 가격은 DRAM의 1/5 수준이다.
특히 내년 출시 예정인 3D Xpoint 기술을 채용한 DIMM(DRAM 메모리 모듈)이 출시되면 이러한 흐름은 가속화 될 것이다.

3) 반도체투자는증가할것이다.
인텔은 3D Xpoint를 합작사 마이크론과의 유타 팹에서 월 10K 규모로 생산을 시작했다고 했다.
향후에는 마이크론도 자사 팹에서 생산 예정이고 인텔은 중국 대련 팹에 추가 투자를 해서 생산량을 늘릴 것으로 언급했다.
수요자 중 하나인 휴렛패커드 엔터프라이즈는 내년 SSD 시장의 5-10%가 3D Xpoint SSD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3D Xpoint는 기존 메모리와 다른 재료와 장비들이 많이 투입된다.
이는 관련된 기술을 확보하고 있는 재료와 장비 업체들에게는 수혜로 작용될 것이다.

(도현우 연구원)

본 기사의 저작권은 한국미디어네트워크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입력시간 : 2017/03/21 17:33:11 수정시간 : 2017/03/21 17:3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