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혜영 기자 lhy@hankooki.com
[데일리한국 동효정 기자] 정부와 시민단체 등이 최근 빈병 보증금 인상을 틈타 술값을 올린 음식점과 소매점 조사에 본격 나섰다.

환경부는 24일 서울 용산구 서울역 회의실에서 편의점·유통업·외식업 단체·소비자·시민단체 등과 간담회를 열고 빈병 보증금 인상에 따른 일부 업소 술값 인상에 대한 대책을 논의했다.

앞서 환경부는 지난 16일부터 소비자·시민단체와 한국순환자원유통지원센터로 구성된 ‘빈 용기 보증금 모니터링단’을 구성해 수도권에 있는 소매점 주류가격과 빈병 반환실태 등을 조사했다.

모니터링단은 일부 프랜차이즈 음식점 가맹본부 등이 주류 가격을 인상하려는 움직임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오는 25일부터는 수도권 1000여개 음식점을 조사하고 다음달에는 전국 소매점과 음식점으로 조사 대상을 확대하기로 했다.

환경부는 간담회에서 신규 사업자가 많은 편의점의 경우 근무자가 빈병 보증금 환불 요령을 모를 수 있는 만큼 본사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알리라고 편의점 업계에 요청했다.

빈병 보증금은 올해부터 소주 40원에서 100원, 맥주 50원에서 130원으로 각각 인상됐다.

이정섭 환경부 차관은 “빈병 보증금 인상을 빌미로 주류 가격을 무분별하게 인상한 업체에 대해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