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의 등 경제4단체, 박대통령 탄핵가결에 "경제 불확실성 제거" 당부

"여야 초당적 협력 국민에게 희망을" 촉구…전경련 입장 발표 않기로

9일 오후 국회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이 가결됐다는 소식이 발표되자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 모여있던 시민들이 환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정우 기자] 9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국회에서 가결되자 재계는 일제히 혼란스러운 정국의 조속한 안정과 국정공백 최소화, 경제회복 전념을 바란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이날 국회의 박대통령 탄핵가결 관련 성명을 내고 “경제계는 경제회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힌 뒤 “(정부와 정치권이) 정책과 예산을 차질없이 집행하고, 내년도 업무계획을 수립해 우리 경제의 불확실성을 걷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국무역협회도 “국정공백 피해의 최소화와 경제 회복을 위해 힘써야 할 때”임을 강조했다.

무역협회는 이어 “이번 사태를 계기로 경제계, 정치권, 정부 모두 깊이 반성하고, 정부와 기업의 올바른 관계를 정립해 나가기 위한 근본적, 제도적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실천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사회 구성원 모두가 힘써줄 것을 요청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는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았으나, 경총 관계자는 “경제만큼 흔들림 없이 가야 하며, 기업인·정치권 모두 힘을 모아야 한다”며 “이를 위해 기업은 투자를 강화하고, 정부는 투자심리가 위축되지 않게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조속한 경제 컨트롤 타워가 가동되기를 희망한다”고 언급한 뒤 “여야 정치권 모두 초당적으로 협력해 혼란한 국정상황을 하루 빨리 수습하고, 정치가 우리 국민과 경제에 부담이 아닌 희망을 보여달라”고 촉구했다.

한편, 최순실 게이트에 연루돼 조직 존폐의 위기에 놓여있는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은 별도의 입장을 발표하지 않기로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