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업계 "탄핵 가결보다는 부결이 시장 불확실성 키우는 악재"

[데일리한국 이민형 기자] 국회의 탄핵 소추안 표결이 증시에 미치는 영향을 놓고 투자자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7일 증권업계는 대체로 탄핵 가결보다는 부결되는 상황이 시장 불확실성을 키우는 악재가 될 것으로 예측했다.

과거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탄핵 소추 결의안이 가결된 2004년 사례를 보면, 3월12일 코스피는 전 거래일 대비 2.43% 하락한 848.80에 마감했다. 탄핵안이 발의된 9일부터 따지면 나흘간 5.7% 빠졌는데 탄핵안이 가결된 후에는 코스피가 안정세를 되찾았다.

전문가들은 이번 탄핵안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의 원인을 불확실성으로 지목했다. 불확실성을 키울 수 있는 부결보다는 가결이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데 의견이 모이고 있다.

이종우 IBK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주식시장은 불확실성을 싫어하기 때문에 불확실성을 덜어내야 하는 시장 관점에서는 가결 쪽이 더 낫다고 본다"고 말했다.

조병현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브라질 사례를 봐도 탄핵 관련 불확실성이 커지는 시점에서는 부진했지만 상원의 탄핵보고서 채택 등으로 불확실성이 제거되면서 상승 흐름을 보이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김유겸 LIG투자증권 연구원은 "박 대통령이 이미 실질적으로 국정을 운영하지 못하는 상황인 만큼 탄핵안이 가결돼도 혼란이 가중되지 않을 것"이라면서 "국민 다수가 원하는 탄핵이 국회 반대로 무산되면 시위가 과격해지면서 외국인 투자자가 불안해할 상황이 빚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탄핵안이 가결되더라도 대선 일정 등 여러 정치적 변수가 얽혀있어 불확실성의 안개가 걷히기 힘든 측면이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일각에서는 이번 탄핵안 표결 결과의 영향이 미약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오현석 삼성증권 투자전략센터장은 "노무현 대통령 때는 정치권의 갑작스러운 논의로 시장이 놀란 측면이 있는데 이번에는 표결 결과의 영향이 상대적으로 더 제한적일 수 있다"고 예상했다. 실제 6일 종가 기준 코스피 지수는 1989.86으로 박 대통령 탄핵안이 발의되기 하루 전인 지난 1일(1983.75)보다 오히려 높아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