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대형마트 유통 30개 제품 품질 검사 결과, 즉시 회수조치

해당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 없습니다. 사진=이규연 기자 fit@hankooki.com
[데일리한국 동효정 기자] 시중에 유통되는 모발용 헤어 에센스 제품에서 가습기 살균제 성분이 검출됐다.

20일 서울시는 모발용 화장품 30개의 품질 적정성 검사를 실시한 결과, 1개 품목에서 ‘가습기살균제 성분’이 검출돼 즉시 회수 조치했다.

서울시는 지난 7월 대형마트 등에서 현재 유통 중인 두발용 화장품 총 30개 제품을 수거해 품질 적정성 검사를 했다.

그 결과 A사의 헤어에센스 제품 1개 품목에서 가습기살균제 성분인 메칠클로로이소치아졸리논과 메칠이소치아졸리논 혼합물(CMIT/MIT)이 검출됐다.

서울시는 "이번 가습기살균제 성분이 검출된 A사의 헤어에센스 제품은 '씻어내는 제품'이 아니므로 메칠클로로이소치아졸리노과 메칠이소치아졸리논 혼합물이 제품의 성분으로 포함돼선 안된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해당 제품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과 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 등에 회수조치와 행정처분 의뢰했다.

CMIT/MIT는 가습기 살균제에 사용된 살균 물질로 인체 유해성 논란이 있고, 화장품에서는 샴푸와 클렌저 등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지난해 7월 개정된 식품의약품안전처 고시에는 '사용 후 씻어내는 제품에만 사용한도가 0.0015%'로 규정되어 있고 가타 제품에는 사용할수 없도록 규정했다.

나백주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시민이 많이 사용하는 중저가 제품 중심으로 수거하는 예방적 중점관리와 선별적 집중 수거검사를 시행하고있다"면서 "시민이 유통되는 모든 화장품을 안전하게 사용할수 있도록 화장품의 품질관리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2014년부터 영·유아용 화장품, 아토피 관련 화장품, 기초·색조 화장품 및 매니큐어 등 310개 제품을 대상으로 프탈레이트류, 스테로이드, 유해 중금속 등 성분 검사를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