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만 경영 등으로 산업은행의 낙하산 인사와 관리감독 문제 전반적 재정비 필요

이학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데일리한국 조진수 기자] 산업은행은 퇴직 임직원 115명을 지난 2008년부터 9년간 유관기업에 ‘낙하산’ 으로 요직에 취업 시킨 것으로 드러났다.

28일 이학영 의원(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이 산업은행으로부터 제출받은 ‘2016년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08년부터 2015년까지 산업은행 퇴직 임직원 104명이 산업은행이 지분을 갖고 있거나 구조조정이 진행 중인 기업에 낙하산 취업했다. 올해에도 퇴직자 중 11명이 취업에 성공했다.

산업은행 퇴직 임직원들은 재취업 기업의 대표이사, 감사, CFO, 부사장 등 주로 요직에 보임됐다는 것이다.

국회와 감사원 등이 그동안 끊임없이 산업은행 출신 인사들의 낙하산 문제에 대해 지적했음에도 불구하고 산업은행은 구조조정 및 출자회사 등의 관리·감독 이유로 퇴직 임직원 재취업 문제에 대해 미온적인 태도로 일관해 왔다.

산업은행의 최근 5년간 국정감사 지적사항을 보면 매년 국회로부터 퇴직자의 자회사 및 대출 기업 재취업 관행 개선을 요구받았고 지난 2012년 감사원 금융공기업 경영실태 감사에서는 퇴직 임직원 재취업 부적정 등으로 기관주의까지 받았다.

특히 산업은행이 최대주주로 있는 대우조선해양의 경우 산업은행 출신들이 사외이사, 최고재무책임자 등을 맡아 경영을 감시해 왔으나 현재 수조원대 분식회계, 방만 경영 등으로 산업은행의 낙하산 인사와 관리감독 문제가 불거진 상태다.

이학영 의원은 “산업은행의 퇴직직원 재취업문제는 국정감사에서 끊임없이 지적되고 있다. 낙하산으로 가서 제대로 역할을 해도 형평성의 문제가 있다.

하지만 대우조선해양의 낙하산 임원들이 제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또 확인되었다”고 지적하며 “이번 국정감사를 통해 산업은행장 선임을 포함한 산업은행의 인사문제에 대해 전반적으로 점검을 할 것” 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