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진수 정경부 기자.
[데일리한국 조진수 기자] 지난 12일 경북 경주에서 규모 5.8의 지진이 발생한 뒤 여진이 끊이지 않고 있다. 여진이 이어지며 경주지역 주민들은 애간장을 태우며 지진이 사그러들기만을 고대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 보험사가 주민들의 지친 마음을 달래기는 커녕 오히려 자극하고 나서 지역민들의 분노를 사고 있다.

동부화재는 지진 직후인 13일 지진특약(특별약관) 판매를 돌연 중단했다. 하지만 동부화재는 비난 여론이 거세지자 결국 중단 아흐레만인 22일 오후 5시부터 지진특약 판매를 재개키로 방침을 바꿨다.

동부화재와 더불어 지진특약 판매를 중단했던 KB손보, 한화손보는 비슷하지만 상황이 조금 달랐다. 두 회사는 동부화재와 달리 전국이 아니라 지진피해가 발생한 경주 일부지역에 대해서만 판매를 중단했다가 판매를 재개한 것으로 조사됐다.

'지진특약'은 기본 약관에 지진 피해를 보장하지 않는 화재보험에서 별도로 추가해 지진으로 인한 손해를 보상해주는 보험 계약이다.

동부화재는 지진특약 판매를 중단한 이유로 여진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신규 가입을 받을 경우, 손해율(거둔 보험료 대비 지급한 보험금 비율)이 올라갈 확률이 크고 민원의 소지가 있어 부득이 지진담보특약 판매를 전국적으로 중단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다고 동부화재 처럼 지진에 대한 보험을 전면 보이콧하는 것은 결국 보험회사 스스로 자신의 존재의의를 부정하는 것과 다를 바 없어 보인다. 위험 소지가 전무하다면 굳이 보험이라는 상품이나 보험사가 존재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이렇게 지진 보험 자체에 대해 가입을 할 수 없게 원천적으로 막는 행위는 소비자의 선택권을 제한하고 외면하는 보험회사의 '횡포'라 아니할 수 없다.

동부화재 등 보험사들은 국가적 재난사태를 맞아 특약상품 가입을 제한하는 발등의 불 끄기에만 노심초사할 것이 아니라 진정으로 고객에게도 도움이 되고 사업적으로 승산이 있는 프리미엄 제품을 내놓기 위해 더욱 고민할 필요가 있다. 손해율 등을 치밀하게 산정해 그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판매하는데 더욱 지혜를 모아야 할 것이다.

금융당국도 지진 관련 보험 가입을 임의로 중단해 가입 자체를 원천봉쇄하거나 위험을 무조건 회피하고 보려는 손보사들에 대해서는 강제명령이라도 내려 보험사로서의 본분을 다할 수 있도록 분위기 조성에 적극 나서야 한다.

국민적 비난이 거세지자 9일만에 꼬리를 내리고 '지진특약' 판매를 재개한 동부화재의 모습이 안쓰럽기만 하다. 소탐대실(小貪大失)의 전형을 보여줌으로써 건실한 보험사로서의 자부심과 고객에 대한 신뢰 모두를 잃고 말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