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자료사진.
[데일리한국 동효정 기자] 롯데그룹 비리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롯데케미칼 허위 회계자료 관련 수사를 확대한다.

검찰은 허수영 롯데케미칼 사장을 금주 소환해 조사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연루 여부도 확인할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24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롯데수사팀은 7월 말 허수영 롯데케미칼 사장을 소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롯데케미칼이 허위 회계자료를 토대로 정부에 세금 환급 소송 등을 제기해 2008년부터 작년까지 법인세와 가산세, 주민세 등 253억여원을 부당하게 환급받은 사건에 관여했는지 파헤치는 것이 이번 수사의 핵심이다.

정부 상대 소송사기에 개입한 것으로 드러난 기준 전 롯데물산 사장은 지난 23일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조세포탈 등 혐의로 구속 수감됐다.

허위 회계자료가 만들어진 회사는 롯데케미칼에 합병된 KP케미칼이었다. 기 전 사장이 2004년부터 2008년까지 대표이사를 맡다가 롯데물산으로 옮겼고 허 사장이 대표이사직을 맡았다.

허 사장은 세무당국 등을 상대로 낸 소송 서류에 대표이사로서 이름을 기재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허 사장을 상대로 세금 환급 소송에 개입했는지를 조사하고 롯데케미칼 공동대표이사인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도 관련사항을 전달받았는지 면밀히 조사한다는 복안이다.

신동빈 회장은 롯데케미칼 소송사기 외에도 그룹 내 비자금 조성 및 계열사 부당거래의 배후라는 의혹이 제기돼 현재 출국금지된 상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