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한국 동효정 기자]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을 앞두고 유통업계가 '올림픽 마케팅'에 돌입했다. 남미에서 최초로 열리는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개막이 한 달이 채 남지 않은 가운데 국내에서도 ‘리우 열기’ 고조시키기에 나선 것이다.

유통업계는 올림픽 로고 등을 활용한 한정판 제품을 출시하는가 하면 출전 선수단에 제공하는 제품을 부각시키고 있다.

13일 맥도날드는 오는 15일부터 2016 리우 올림픽을 기념해 버거, 머핀, 사이드 메뉴, 음료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된 올림픽 신제품 5종을 출시하고 8월 21일까지 한정 판매한다고 밝혔다.

이번 신제품 5종은 올림픽 공식 후원사인 맥도날드가 리우 올림픽을 맞아 전개하는 ‘세계의 맛을 만나다’ 캠페인의 피날레를 장식할 제품이다.

맥도날드 마케팅 관계자는 “20여일 앞으로 다가온 리우 올림픽을 기념해 개최 대륙인 남미의 화끈하고 열정적인 라틴의 맛을 담은 신제품 5종을 선보이게 됐다”며 “단 하나의 올림픽 공식 버거인 리우 1955 버거를 비롯해 머핀, 사이드 메뉴, 음료 등 다채로운 구성을 자랑하는 리우 올림픽 신제품들과 함께 세계인의 축제인 올림픽을 더욱 특별하게 즐겨 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코카콜라는 ‘코카콜라 골드 에디션’ 한정판을 출시했다. 금메달을 연상시키는 금색 바탕에 코카콜라를 상징하는 빨간색 무늬를 넣어 역동성을 강조한 디자인의 알루미늄 용기가 특징이다.

친환경 항균 모기 기피 소재 ‘모스락’을 적용한 2016 리우 올림픽 국가대표 유니폼. 사진=코오롱 인더스트리 제공

112년 만에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선정된 골프 업계도 마케팅에 적극 나서고 있다. 골프 국가대표 선수들은 코오롱인더스트리의 엘로드 유니폼을 입고 경기에 나선다. 코오롱인더스트리에서 전개하는 스포츠 브랜드 헤드와 골프 브랜드 엘로드가 2016 리우올림픽에 출전하는 양궁과 골프 국가대표 선수들에게 모기 기피 소재 ‘모스락’이 적용된 국가대표 유니폼을 제작 지원한다.

헤드ㆍ엘로드가 제작 지원하는 2016 리우 올림픽 국가대표 선수들의 유니폼은 코오롱패션머티리얼에서 개발한 친환경 항균 모기 기피 소재 ‘모스락’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양궁·골프 국가대표 선수들은 지카 바이러스에 대한 걱정으로부터 벗어나 온전히 경기에만 집중할 수 있게 된다.

골프웨어 브랜드 까스텔바쟉의 '스페셜 에디션 라인'은 올림픽을 연상시키는 독특하고 다양한 아트워크를 담았다. 올림픽의 상징인 오륜기와 올림픽 개최 도시인 브라질 리우의 모습을 표현한 아트워크, 경기가 펼쳐지는 푸른 필드와 골프채 등을 모티브로 한 프린팅을 통해 개성 있고 감각적인 까스텔바쟉만의 느낌을 담았다.

롯데하이마트는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을 앞두고 7월 8일부터 25일까지 ‘대한민국 승리 기원 TV박람회’를 진행한다. 올림픽과 같은 대형 스포츠 이벤트가 있는 시즌을 맞이해 생생한 화질의 대형 화면으로 경기를 관람하고자 하는 수요에 대비하기 위해서다.

롯데하이마트는 8일부터 25일까지 전국의 440여개 하이마트 매장과 하이마트 쇼핑몰에서 ‘대한민국 승리 기원 TV 박람회’를 진행하며 ‘프리미엄 특가전’, ‘중고보상전’, ‘동시구매 혜택전’, ‘초특가 기획전’ 등 다양한 행사를 열고 각 브랜드의 프리미엄TV를 크기별로, 사양별로 선보이는 한편, 1억3천만원 상당의 국내 최대 105형 TV를 ‘반값 경매’에 부친다. 또 이 기간 기부 이벤트를 진행하고, 캐시백 및 사은품 등도 제공한다.

신세계면세점은 우리나라 국가대표 선수들의 브라질 리우 올림픽 선전을 기원하며, 대한민국 선수들이 금메달을 획득할 때마다 신세계상품권 100만원권을 증정하는 ‘비바 써머 스페셜 이벤트’를 실시한다.

다음 달인 8월 21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는 신세계면세점 명동점에 여권 소지 후 방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구매하지 않아도 명동점 내 12층 고객서비스데스크에 방문해 응모권을 작성하면 자동으로 응모된다.

신세계면세점 관계자는 “전세계인의 대축제인 올림픽 시즌을 맞아 한국 선수들의 선전을 기원하고, 명동점 방문 고객들에게 짜릿한 재미를 선사할 수 있도록 이번 프로모션을 준비했다”며 “휴가철을 맞아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내국인들이 쾌적한 공간과 차별화된 쇼핑 콘텐츠가 마련된 신세계면세점 명동점에 방문해 쇼핑을 즐기고 유쾌한 이벤트도 참여하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