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박영식 사장(오른쪽 첫 번째)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바흐만 제노 정유시설 공사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대우건설 제공
[데일리한국 이정우 기자] 대우건설이 115억 달러 규모의 초대형 사업에 대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며 이란 시장 진출을 본격화했다.

대우건설은 한·이란 정상회담 경제사절단으로 이란을 방문한 박영식 사장이 지난 3일 이란의 주요 발주처 관계자들과 만나 석유화학 플랜트와 도로 인프라 등 2건, 총 115억달러 규모의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우선 대우건설은 현대건설과 함께 총 100억 달러 규모의 초대형 정유 플랜트 공사인 바흐만 제노 정유시설(Bahman Geno Refinery) 공사에 대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테헤란으로부터 동남쪽 약 1600km, 사우스파 정유공장으로부터 동쪽으로 약 860km떨어진 걸프만 연안의 반다르 자스크(Bandar Jask) 지역에 위치한 바흐만 제노 정유시설은 하루 30만 배럴의 원유를 처리하는 정유 플랜트 신설 공사다. 총 예상 공사비는 100억 달러 규모이다.

같은 날 대우건설은 테헤란 쇼말 고속도로 3공구(Tehran Shomal Freeway Lot 3) 사업에 대한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테헤란에서 카스피해를 연결하는 총 연장 121Km 고속도로 공사 중 3공구로 헤자르드람에서 마잔 아바드(Hezardram-Mazzan Abad)에 이르는 총연장 47km의 터널과 교량을 포함한 고속도로를 설계 및 시공하는 사업이다. 공사금액은 15억 달러 규모다.

박영식 대우건설 사장은 “이란 시장 진출을 통해 저유가로 위축된 해외시장에서의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게 됐다"며 “이번 업무협약을 체결한 프로젝트들을 잘 이끌어 빠른 시일 내에 본계약 체결에 이르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