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g마켓
[데일리한국 동효정 기자] 온라인쇼핑사이트에서 O2O(Online to Office) 가사도우미 서비스를 본격 판매한다. 주요 이용고객의 연령대가 40대로 변하자 판매 상품도 그야말로 다양화되고 있다.

2일 G마켓은 홈클리닝 서비스 카테고리를 신설하는 등 본격적으로 '청소 서비스' 상품 판매에 나섰다. 전문 청소사업 브랜드인 '대리주부'가 제공하는 가전, 침구, 욕실 청소 서비스를 구매 할 수 있다.

직접 청소하기 힘들었던 에어컨 기계 속 먼지나 세탁기 내부, 욕실 곰팡이, 매트리스 속 진드기 등 청소 유형별로 선택하면 고객이 원하는 일정에 맞춰 직접 청소를 진행한다.

가격은 하수구 냄새차단용 트랩설치, 비데 청소, 욕실 전체 클리닝 등 청소 유형에 따라 3만3,000원에서 8만8,000원까지 다양하다.

실제 기자가 G마켓에 들어가보니 기본 세탁기 분해 청소는 6만500원이지만 드럼세탁기, 아기 전용 세탁기, 통돌이 세탁기에 따라 가격대가 달라졌고 세탁기 용량에 따라 13kg 이하, 14~16kg 등 구분해 추가 요금이 발생했다.

이후 요금과 종류를 선택한 후 원하는 서비스 날짜를 기입해 결제를 하면 업체에서 확인 전화가 온다. 서비스를 받고 싶은 날짜를 조율한 후 실제로 청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G마켓은 홈클리닝 서비스 카테고리를 통해 '대리주부' 외에도 '한샘홈케어' 상품을 판매하는 등 O2O 생활 서비스 상품 강화에 힘쓰고 있다.

손형술 G마켓 생활주방팀 팀장은 "앞으로 이사서비스나 해충방역서비스, 정리 컨설팅 등 홈케어와 관련한 모든 서비스를 쉽고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봄맞이 집 단장 시즌을 맞아 홈케어를 준비하는 고객들에게 전문가가 제공하는 믿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같은 온라인 쇼핑몰의 변화는 온라인 쇼핑몰 초기 핵심 구매 연령대가 20대에서 40대 이상 고객이 크게 늘어났기 때문이다.

티몬 사용자 연령대별 구매비중 변화. 사진=티몬

소셜커머스 티몬은 최근 3년간의 매출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주요 이용고객의 연령대는 높아지고, 카테고리별 매출 비중이 해가 지날수록 고르게 분포되는 등 소비자들의 구매 범위가 확장되고 있다고 발표했다.

올해 1월 기준 핵심 구매 연령은 30대로 44%를 차지해 가장 높게 나타났다. 40대는 지난 2013년 대비 8%포인트 증가한 24%로 집계됐다. 50대와 60대 비중도 각각 4%, 2%로 40대 이상 고령 이용자층은 총 30%를 차지했다. 반면 20대 이용고객 비중은 2013년 30%에서 25%로 감소했다.

특히 물건에서 서비스로 품목이 확대되는 모습이 눈에 띈다. 2013년도에 가장 낮은 수치를 보였던 교육·취미 카테고리는 매년 성장을 거듭하며 지난 1월에는 6%까지 높아졌다.

티몬 관계자는 주요 이용고객 연령과 카테고리별 매출 비중이 이처럼 변화한 이유에 대해 "매출의 80%가 모바일에서 일어나는 모바일 쇼핑시대에 본격적으로 접어들면서 2012년부터 전사적으로 집중한 모바일 퍼스트 전략과 고객서비스 확대가 맞아떨어졌다"면서 "고객의 신뢰가 쌓인만큼 서비스 품목도 구매율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욱 다양해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