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생명 은퇴연구소, '은퇴 준비 부부의 7가지 실수' 보고서 발간

[데일리한국 이서진 기자] '은퇴 후 필요한 소득에 대해서는 계산해보지 않았다." 고령화 추세로 은퇴 이후 삶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지만, 퇴직 후에 필요한 소득을 미리 계산해 보는 등 구체적인 준비를 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삼성생명 은퇴연구소는 25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은퇴에 관한 부부의 7가지 실수'라는 보고서를 발간했다. 연구소는 보고서에서 성인 1,78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67.4%가 '은퇴 후 필요한 소득이 얼마인지 계산해본 적이 없다'는 답변을 했다고 밝혔다. 특히 부부 중 한 명만 남았을 경우를 대비해 생활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밝힌 응답자는 20%에 불과했다. '의료비나 장기간병비를 미리 마련한다'는 답변도 34%에 머물렀다.

연구소는 은퇴 후 삶에 대해 부부간 대화가 부족하다는 점도 실수로 꼽았다. '은퇴 후에 어떻게 살지 부부가 대화하는가'라는 질문에 26.9%만 '그렇다'고 대답했다. '재산관리에 대해 부부가 상의하는가'라는 질문에도 5%가 '거의 상의하지 않는다', 35%가 '급하거나 필요할 때만 상의한다'는 답변을 내놨다. 또한 응답자의 67%는 '노후 준비가 어렵더라도 자녀를 먼저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연구소는 "지출의 우선순위를 자녀에게 두는 노부부들이 많다"며 "자녀지원과 노후준비의 균형을 맞춰야 한다"고 조언했다. 연구소는 이와 함께 은퇴 준비를 돈 문제로 국한해 생각하는 것이나, 유산상속을 구체적으로 설계하지 않는 것 등을 대표적인 실수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