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연구원 3일부터 '기업부채연구센터' 가동…"기업부채 문제점 파악해 볼 계획"

[데일리한국 이민형 기자] 가계부채뿐 아니라 기업부채에 대한 우려도 높아지면서 금융당국이 이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중국 경기 부진 및 미국 금리 인상 등 대외적인 악재로 기업부채가 급속히 부실해지면 한국 경제 전반에 타격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2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지난달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17개 은행 여신담당 임원들이 참석한 회의에서 기업부채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비할 것을 당부했다. 아직 기업부채 문제가 위기로 거론될 상황은 아니지만 부진한 경기회복세가 이어질 경우 부실 업종을 중심으로 위기가 현실화될 수 있음을 고려하라는 주문으로 보인다.

금융당국은 이런 가능성에 대비해 주채무 계열에 대한 모니터링과 여신심사 시스템을 강화하라고 은행권에 주문하고 있다. 이와 관련 금융연구원은 3일 기업부채 전반의 현황과 문제점, 구조조정 방안 등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기업부채연구센터'를 발족한다. 금융연구원 측은 "한국경제를 둘러싼 여러 가지 불확실성이 있기 때문에 우선 기업부채 문제 전반에 걸쳐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해 볼 계획"이라며 "연구를 진행하면서 정책적 대안도 검토해 당국에 건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금융당국은 국내 경기 회복이 지연되면서 일부 한계업종의 부실이 커지는 것에 대한 문제 의식을 갖고 있다. 특히 장기간에 걸친 부진한 업황으로 손실이 눈덩이처럼 불어난 조선업 등을 선제적으로 관리해야만 위기 소지를 줄일 수 있다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7월 중 대기업 대출은 179조5,000억 원으로 1,000억 원, 중소기업 대출은 558조7,000억 원으로 5조1,000억 원 증가했다. 이 중 중소기업대출 연체율은 0.90%로 작년 동기 대비 0.24%포인트 떨어진 반면 대기업 연체율은 0.84%로 0.10%포인트 상승했다. 지난달 13일 열린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회의에서도 금통위원들이 기업부채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금통위 의사록에 따르면 한 금통위원은 "현재 우리 경제는 미국의 금리인상이 본격화되기 이전에 한계기업의 구조조정을 추진해나가는 한편 그 과정에서 기업부실이 금융시장의 경색으로 확산될 가능성에 신중히 대비해야 하는 이중의 어려움에 봉착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금통위원은 "취약 대기업의 영업실적이 더욱 부진해지거나 이들 기업 회계정보의 신뢰성이 저하되는 상황이 발생하면 자금조달에 애로를 겪는 대기업이 예상보다 늘어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