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병 후 첫 이사회…4개 부문 사장 통합 삼성물산 각자 대표이사 선임 등 의결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이 합병한 통합 삼성물산이 공식 출범했다. 2일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다목적 홀에서 열린 합병 법인의 공식 출범식에서 4개 사업부문 CEO와 직원 대표들이 출범을 기념하는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사진=삼성물산.
[데일리한국 김두탁 기자] 통합 삼성물산이 2일 공식 출범식을 갖고 새 출발을 알렸다. 또 초대 이사회 의장에는 건설부문 최치훈 사장이 선출됐다.

삼성물산은 이날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다목적홀에서 최치훈 사장, 윤주화 사장, 김신 사장, 김봉영 사장 등 4개 사업부문 최고경영자(CEO)와 400여명의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공식 출범식을 개최했다.

최 사장은 기념사에서 "합병을 통해 성장성과 안정성을 갖춘 균형있는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했고 바이오를 포함한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함으로써 초일류 기업을 향한 힘찬 발걸음을 내딛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임직원 모두 한 방향으로 혼신의 힘을 모아 시너지를 창출하고 기업 가치를 더욱 높이는 한편 주주와의 소통을 확대하고 사회적 책임을 충실히 이행해 투명하고 신뢰받는 기업이 되도록 열과 성을 다하자"고 당부했다.

삼성물산은 이날 출범식에 앞서 첫 이사회를 열고 기존 제일모직의 윤주화 패션부문 사장, 김봉영 리조트·건설부문 사장, 삼성물산의 최치훈 건설부문 사장, 김신 상사부문 사장 등 4명을 통합 삼성물산 각자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초대 이사회 의장에는 최 사장이 선출됐다.

이날 이사회는 대표 및 이사회 의장 선출과 함께 주주권익 보호를 위한 거버넌스 위원회, 주주와의 소통 강화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위한 CSR위원회 설치를 의결했다.

거버넌스 위원회는 사외이사 3명과 외부전문가 3명 등 총 6명으로, CSR위원회는 김봉영 사장과 사외이사 3명으로 각각 구성된다.

통합 삼성물산은 전사조직을 신설하고 4개 부문 CEO와 경영지원실장이 참석하는 '시너지 협의회'를 운영해 시너지 창출과 신성장 동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통합 삼성물산은 매출액·자산규모 면에서 삼성전자·삼성생명과 함께 그룹의 주축회사로 거듭나고 미래 신수종 사업을 주도하는 역할을 맡는다.

'뉴 삼성물산'은 4일 합병 등기 절차를 진행하고 14일 옛 삼성물산 주주들에게 합병 법인의 신주를 나눠준다.

최 사장은 출범행사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주주들이 지난 3~4개월 동안 많이 지원해주신데 감사한다”며, “CSR위원회가 설치된 것을 기점으로 기업과 주주들게 약속한 시너지와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합병 이후의 첫 과제에 대해서는 “4개 사업부문 본연의 역할로 각자 맡은 것을 하고 제일 첫 과제는 같이 협업해서 시너지를 많이 창출하는 것이 가장 큰 일이라고 생각하며, 그를 위해서는 시너지 위원회, 4개 사업부문 사장, 경영지원실장과 같이 자주 만나서 대화를 통해 풀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