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중추절과 국경절 앞두고 중국인 관광객(유커) 특수 앞두고 발빠른 유치전

지난 6월 30일 중국 현지에서 CTS(중국여행사) 최고위 관계자들을 만나 중국인 관광객의 한국 방문을 요청한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왼쪽에서 세번째). 사진=호텔신라 제공
[데일리한국 동효정 기자] 호텔신라가 중국 관광객 유치를 위한 행사를 개최한다. 역대 최대 규모의 관광 설명회를 여는 가운데 이부진 호텔 신라 사장이 지난 6월에 이어 직접 중국 현지에 찾아갈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호텔신라는 에버랜드와 함께 다음 달 9일 중국 상하이 푸동(浦東)지구 히말라야 예술센터에서 '국내 관광 활성화를 위한 삼성 관광사업 브랜드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31일 밝혔다.

중국 중추절(9월 26~27일)과 국경절(10월 1~7일)을 앞두고 중국인 관광객(유커) 특수를 앞두고 상하이에서 대규모 한국 관광 설명회를 열어 발빠르게 유커 유치에 나서는 것이다.

이 설명회에는 중국 현지 여행업계 관계자들과 언론인, 파워블로거 등 중국 내 관광산업 오피니언 리더(여론 주도층) 600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호텔신라와 에버랜드는 설명회를 통해 중국인 관광객을 환대하는 한국의 정(情), 한국 관광과 쇼핑의 장점, 삼성의 관광브랜드 신라면세점·신라호텔·에버랜드 등을 소개한다.

앞서 6월 30일에는 이부진 사장 등 경영진이 직접 중국 현지를 찾아 CTS(중국여행사) 등 중국 주요 여행사 대표와 중국 외교부 및 국가여유국(國家旅遊局) 관계자들을 만나 한국 방문을 늘려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이어 국내에서는 대한항공과 함께 중국 텐진, 선양, 베이징, 상하이 등 12개 도시의 여행사 대표, 언론인 등 총 300여명을 한국으로 초청하는 팸투어 행사도 진행했다. 호텔신라 이부진 사장이 직접 중국으로 건너갈 정도로 적극적인 관광객 유치에 나서는 것은 그만큼 한국 관광업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이다.

호텔신라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 수는 약 612만명으로 전체 외국인 관광객의 43%를 차지했다. 신라면세점의 매출 중 63%도 중국인 관광객이 차지했다. 에버랜드 역시 전체 이용 고객 가운데 5%는 중화권 관광객이고, 그 비중이 계속 늘고 있다.

호텔신라 관계자는 "중국의 황금연휴가 시작되는 9월말은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로 고전한 한국 관광산업이 재도약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시기인만큼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며 "중국 관광업계의 주요 관계자들을 초청한만큼 한국 관광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중국 여행사와 언론인을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홍보 활동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이부진 사장의 참석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된 것은 아니지만 현재 검토하고 있다"고 답해 긍정적인 뜻을 내비쳤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