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주-동빈 두 형제 한때 한일 이중국적자..지금은 둘다 한국인

신동주 전 부회장은 한국어 전혀 못해 ..일본서 태어나 일본서 자라

신동빈 회장, 일본서 태어났지만 한국서 활동 한국어 소통 문제 없어

[데일리한국 동효정 기자] 롯데그룹 신격호 총괄회장의 장남인 신동주 전 일본롯데 부회장이 30일 국내 KBS방송과의 인터뷰에서 한국어는 전혀 하지 못하고 일본어로만 말하는 모습이 공영방송 전파를 타고 안방까지 들어왔다.

일본에서 태어나 줄곧 일본에서만 살아온 신 전 부회장이 한국어에 서툴다는 것은 업계에선 공공연한 비밀이지만 전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공영방송에 이런 모습이 소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신 전 부회장은 이날 저녁 KBS와의 인터뷰에서 동생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과의 경영권 분쟁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밝혔지만 일본어로 말하고 자막이 나오는 바람에 얼핏 외국회사 얘기인 것처럼 비쳐지기도 했다.

신 전 부회장의 모친이 일본인이기는 하지만 아버지 신격호 총괄회장이 한국인인데다 롯데그룹이 한일 양국에서 사업을 꾸리고 있다는 점에서 신 전 부회장이 한국어를 한 마디도 못하는 것에 대해 이런 저런 얘기들이 나돌고 있다.

신 전 부회장이 한국 롯데 근무 경력이 매우 짧고 대부분 일본 롯데에서 직책을 맡아왔기 때문이라고는 하지만 언어가 사고의 출발점이라는 사실을 떠올릴때 신 총괄회장의 자녀교육관(觀)에 대해서도 의문이 일고 있는 상황이다.

한 네티즌은 인터넷 포털 네이버 기사 댓글을 통해 "한국말을 못하다니 말문이 막힌다"고 느낌을 전했고, 또 다른 네티즌은 "우리말이 안 된다는 건데 롯데가 갑자기 먼 나라처럼 느껴진다"고 속내를 털어놓기도 했다.

반면 신 전 부회장과 한 살 터울의 동생 신동빈 회장은 아주 능숙하지는 않지만 한국어를 이용한 기본적인 의사소통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는 것이 롯데그룹측의 설명이다.

신 회장 역시 일본에서 태어나고 자랐지만 1990년대 후반 이후에는 줄곧 한국내 계열사에서 근무했고 그때 한국어 실력을 키웠다고 한다.

다만, 오랜 일본생활로 인해 한국어로 이야기할 때 일본식 억양이 묻어나거나 영어 발음을 일본식으로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롯데그룹 관계자들은 전했다.

한때 한일 이중국적자였던 신동주·동빈 형제는 현재 한국 단일 국적으로 정리가 된 상태다.

신동주 전 부회장의 부인은 재미동포 사업가의 딸 조은주씨이고, 신동빈 회장의 부인은 일본 대형 건설사인 다이세이(大成) 건설 부회장의 차녀인 오고 마나미(大鄕眞奈美) 씨다.

신동주 전 부회장의 일본식 이름은 어머니 시게미쓰 하쓰코(重光初子) 여사의 성을 딴 시게미쓰 히로유키(重光宏之), 신동빈 회장의 일본식 이름은 시게미쓰 아키오(重光昭夫)다.

특히 신 전 부회장의 경우 일본 내 활동이 더 활발한 만큼 시게미쓰 히로유키라는 일본 이름이 더 많이 불리고 있다. 신격호 총괄회장도 일본에서는 시게미쓰 다케오(重光武雄)란 이름을 쓰고 있다.

이번 '형제간 경영권 분쟁'을 계기로 일본색(日本色)이 짙은 롯데그룹의 실체가 재조명 되면서 국내 재계 5위 대기업의 정체성에 대한 논란마저 불거지는 형국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