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은행장 초청 금융협의회 주재…"한은도 채용 늘릴 것"

임금피크제·희망퇴직 통한 경비절감으로 신규고용 확대 당부

윤종규 KB금융 회장 "신규 채용 40% 늘릴 방침"

[데일리한국 이민형 기자] 심각해지고 있는 청년실업 문제에 대해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도 우려를 표명하고 나섰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22일 시중은행장들을 초청한 금융협의회 자리에서 내년 60세 정년 연장 도입을 앞두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청년실업 문제가 심각해질 우려가 있다고 경고했다.

이 총재는 "내년 60세 정년연장이 시행되면 앞으로 2∼3년간 청년실업 문제가 심각해지지 않겠느냐는 우려가 있다"며 "고용이 큰 이슈"라고 우려를 표명했다. 그는 이어 "4월 고용통계를 보니 청년실업률이 10%를 넘어 (4월 기준으로) 외환위기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며 "벌써 고용 대란 우려가 현실화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이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통계청이 발표한 4월 고용동향에서 전체 실업률은 3.9%로 작년 4월과 같았지만 청년(15∼29세) 실업률은 0.2%포인트 오른 10.2%에 달했다. 4월 수치로만 따지면 관련 통계가 집계되기 시작한 1999년 6월 이후 최고치를 나타낸 것이다. 이 총재는 "이런 상황에서 많은 금융기관이 임금피크제와 희망퇴직을 실시해 이로부터 나오는 경비절감분으로 신규고용을 확대하는 것이 불가피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은행장들의 노력을 당부했다.

이 총재는 한국은행도 7월부터 임금피크제를 시행할 예정이라고 소개하고 그에 따른 예산절감분을 사용해 올해 신규채용을 작년보다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대규모 희망퇴직 시행 방침을 밝힌 국민은행 사례에도 주목했다. 그는 국민은행의 희망퇴직 시행에 대해 "정년연장 시행을 앞두고 청년실업과 고용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이해한다"며 "잘 마무리되면 좋은 모범사례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윤종규 KB금융 회장 겸 국민은행장은 이에 대해 "여러 고민을 해서 KB 나름의 상생모델을 만들기 위해 노사가 합의한 것"이라며 "청년실업과 정년연장을 어떻게 조화시킬 것인지 지혜를 모아 방안을 모색하려 한다"고 말했다. 윤 회장은 이어 "신규 채용을 작년보다 40% 늘릴 방침"이라며 "청년실업이 사회 전체로 심각한 문제인 만큼 부담이 되더라도 신규채용을 늘리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