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신라 야경 모습.(사진=호텔신라 제공)
[데일리한국 최나리 기자]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장녀인 이부진 사장이 이끌고 있는 호텔신라가 국내 첫 5성급 호텔로 선정됐다. 이에 이 사장은 7일 서울 중구 장충동 호텔신라에서 국내 첫 5성 호텔 현판식을 가졌다. 이날 현판식에는 이 사장을 비롯해 한인규 부사장,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영호 한국관광공사 사장직무대행, 유용종 한국관광호텔업협회 회장, 최창식 서울 중구청장 등이 참석했다. 호텔신라는 기존 호텔 등급을 표시하던 '무궁화' 대신 국제관례에 따라 새로 도입된 '별'로 표시됐다.

김종덕 장관은 이 자리에서 "호텔신라가 국내 최초 5성 호텔에 선정된 것을 축하하며, 앞으로도 서비스 개선에 지속적으로 매진해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호텔 기업으로 발전해나가길 기원한다"고 덕담을 건넸다. 이어 이 사장은 "우리나라 고유브랜드로 한국의 첫 5성 호텔이라는 명예와 자긍심을 갖고 관광산업 발전에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호텔신라는 지난 3월 전문가 3명이 참여한 현장평가에 이어 전문가 1명과 소비자 평가요원 1명이 각각 시행한 암행평가를 모두 통과하면서 첫 5성급 호텔로 선정됐다. 관광공사에 따르면 관광호텔 5성 등급은 현장평가 700점, 암행평가 300점 등 총 1천 점 만점의 90% 이상 점수를 받는 호텔에만 부여된다고 한다.

전국 관광호텔 중 호텔 등급심사를 받아야 할 호텔은 2월 말 기준으로 총 760곳(제주특별자치도 제외)이며, 현재까지 50곳의 호텔이 새로운 호텔 등급제도인 별 평가 신청을 한 상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