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 수요자 중심으로 매매 성사된 일반 아파트 가격 상승세

YTN뉴스 자료화면 캡처
[데일리한국 이민형 기자] 서울 일반 아파트 가격 상승 폭이 올해 들어 처음으로 재건축 아파트 값 상승률을 앞질렀다. 최근 재건축 대상 아파트 값의 상승세가 주춤한 반면 전세 수요자 중심으로 꾸준히 매매 거래가 성사된 일반 아파트의 매매가격은 오름세를 탔다.

3일 부동산114 조사에 따르면 지난달 24일 기준 서울 일반 아파트 주간 매매가격은 전 주 대비 0.08% 상승했다. 이는 재건축 아파트값이 0.05% 오른 것에 비해 상승폭이 0.03%포인트 더 높은 것이다.

서울 일반 아파트 값 상승폭이 재건축보다 높아진 것은 올해 들어 처음이다. 그동안 재건축 아파트 값 상승 폭이 일반 아파트 값 상승 폭을 압도했다. 지난 1일 조사에서도 재건축 아파트 값이 한 주간 0.07% 오른 데 비해 일반 아파트 가격은 0.1% 상승했다.

이처럼 일반 아파트 값이 강세를 보이는 것은 전세수요가 매매로 돌아서면서 실수요자들의 거래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실제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지난달 노원구의 아파트 거래량은 서울시내 25개구 가운데 가장 많은 1천293건으로 4월 서울 아파트 총 거래량인 1만3천912건의 9.3%를 차지했다. 소형 아파트 밀집 지역인 노원구는 전세의 매매 전환 수요가 많았던 곳으로, 지난해 4월 거래량인 819건에 비해서도 57.8%나 증가한 것이다. 두 번째로 거래량이 많은 강서구(883건) 역시 중소형 아파트가 많아 실수요자가 많이 찾는 곳이다.

이에 비해 재건축 아파트는 일부 대규모 단지를 중심으로 거래가 감소했거나, 거래가 성사돼도 가격은 오르지 않고 있다. 강남구 개포 주공1단지의 경우 4월 들어 500만원 정도 매매가격이 하락했다. 전용면적 43㎡의 경우 4월 초 6억9천만∼7억원 선이었으나 최근 6억9천만원 선에도 거래가 안되고, 49㎡는 8억2천500만∼8억3천만원이던 것이 현재 8억2천만원 짜리도 매물이 남아 있다.

부동산 전문가는 "재건축 투자 수요에 비해 세입자 등이 주축이 된 실수요자들이 탄탄하게 뒷받침되면서 일반 아파트 가격의 상승 폭이 상대적으로 커진 듯하다"면서 "저금리, 전세난과 맞물려 실수요자들의 주택 구매는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