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 출신 정치인들에게 비자금 유입 정황 포착되면 사태 커질 듯

[데일리한국 장원수 기자] 검찰이 200억원대 횡령 혐의를 받고 있는 정원주(48) 중흥건설 사장에게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중흥건설 비자금 조성 의혹을 수사 중인 광주지검 순천지청은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위반(횡령) 혐의로 정원주 사장에게 20일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자산 총액 5조원 이상인 중흥건설은 전국 건설사 중 주택 공급 실적 3위에 오른 대형 건설사다. 호남 지역 정가에선 중흥건설 사장이 횡령한 거금이 어디로 흘러갔는지 검찰 수사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검찰은 “호남 출신 야당 정치인들에게 비자금이 유입된 정황은 아직 포착하지 못했다”고 선을 그었으나, 정 사장이 구속되면 그 사용처를 강도 높게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정 사장이 채무를 과다 계상해 재무제표를 허위로 작성했다고 판단하고 주식회사 외부 감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를 추가 적용했다.

앞서 검찰은 정 사장과 횡령을 공모한 혐의로 자금담당 부사장인 이모씨를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 위반 상 횡령혐의로 구속기소한 바 있다. 또, 지난 16일과 17일에는 정 사장의 부친인 정창선 회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순천 신대배후단지 개발사업과정에서 불법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에 대해 조사를 벌였다.

정 사장에 대한 영장 실질심사는 22일쯤 열릴 예정이다. 한편 일각에서는 포스코, 경남기업 등에 이어 호남권 표적수사라는 여론이 이는 등 정치적인 이슈 또한 부각되고 있다. 특히 중흥건설이 그동안 지역 소외계층을 위해 각종 후원 및 기부 활동을 펼쳐 온 사실이 알려지면서 안타깝다는 반응도 일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