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려하는 차원에서 손잡고 어깨동무 했을 뿐”

현대중공업 임원이 계약직 여직원을 성추행하는 사건이 벌어져 논란이 일고 있다.

현대중공업 이모 상무는 지난 14일 단합대회 명분으로 가진 회식 자리에서 계약직 여직원들을 상대로 2시간에 걸쳐 술 따르기를 강요하면서 어깨동무와 껴안기 등의 성추행을 저지른 것으로 21일 드러났다. 이같은 사실은 여직원들이 노동조합에 고발을 하면서 알려졌다.

이후 노조는 직접 조사에 나섰고, 그 결과 여직원들의 주장은 사실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노조는 조사 자료를 경영지원본부에 전달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조치와 관련자 처벌을 요구했다.

조사 당시 이 상무는 노조 측에 “자신은 강제로 참석을 요구하지 않았다”며 “격려하는 차원에서 손잡고 어깨동무를 했을 뿐”이라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사태가 일파만파 확대되자 지난 19일 전 직원들에게 사과를 하고, 노조 명예평등감독관으로부터 성희롱 예방 교육을 받았다.

노조는 성추행 피해 직원들이 이 상무로부터 불이익을 받을 수 있는 계약직 신분이라는 점을 감안해 이들을 대신한 법적 대응도 준비하고 있다. 한 때 노조 홈페이지 게시판에는 이 상무에 대한 비판과 해임을 촉구하는 글들이 줄을 잇기도 했다.

이와 관련 사측은 “이 상무의 성추행 사건이 있었던 건 사실”이라며 “사실 관계를 정확하게 확인한 후 징계위원회 등 정상적인 절차를 밟아 징계 수위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