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콜릿 가격이 들썩거리고 있다. 사진=페레로 홈페이지 캡처
초콜릿 가격이 들썩거리고 있다. 초콜릿의 주재료인 카카오 생산지 서아프리카에 에볼라가 창궐하면서 카카오 가격이 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1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에볼라 확산 이후 초콜릿 원료인 카카오 가격은 18% 오른 상태다. 12월 인도분 선물 가격은 톤당 3,396달러에 거래돼 2011년 3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 중이다.

이달부터 세계 초콜릿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자랑하는 이탈리아 제조업체의 페레로로쉐와 킨더초콜릿 등 주요 제품의 가격이 평균 3.4% 인상되면서, 국산 초콜릿의 가격 인상을 부추길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에볼라 바이러스가 코트디부아르와 가나까지 번지면 상황은 심각해진다. 에볼라가 창궐 중인 기니와 라이베리아와 국경을 접하고 있는 코트디부아르와 세계 카카오 생산의 40%를 담당하고 가나는 20%를 생산하고 있기 때문에 상황이 악화되면 생산량 60만톤 가량이 줄어들 전망이다.

에볼라 확산으로 비상 검역 체제가 도입되면 일꾼들이 농장을 떠나면서 수확이 어려워지고 상품 운송도 제한돼 공급이 큰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롯데제과 관계자는 "가격 인상은 민감한 부분이라 아직 논의되지는 않았다"면서도 "검토해 볼만한 상황이기는 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