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Replay’ ‘모두의 명곡’ ‘최근 관심 곡과 비슷한’ 등 신설

멜론이 13일 모바일 안드로이드 앱 업데이트를 통해 감상이력 기반의 추천 기능을 강화한 ‘My Replay’ ‘모두의 명곡’ ‘최근 관심 곡과 비슷한’ 등을 선보였다. 사진=멜론
[데일리한국 민병무 기자]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뮤직플랫폼 멜론(Melon)이 13일 모바일 안드로이드 앱 업데이트를 통해 감상이력 기반의 추천 기능을 강화해 이용자가 음악적으로 자신에게 ‘과몰입’ 해볼 수 있도록 적극 돕는다.

멜론은 모바일 앱 메인화면 최상단에서 다양한 개인화 추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전체 스트리밍 이용자 중 30% 이상이 추천 서비스를 통해 음악을 감상하고 있어 여기서 매일 누적되는 데이터로 나날이 서비스를 발전시키는 중이다.

◇ 음악을 통한 ‘시간 여행’ - ‘My Replay’와 ‘모두의 명곡’

이날 업데이트로 ‘My Replay’와 ‘모두의 명곡’ 믹스(Mix, 자동 생성된 플레이리스트)가 추천 서비스로 추가된다. ‘My Replay’는 이용자가 과거 특정시점에 많이 들은 곡을 제공하는 믹스다. 5년 이상 연속 이용자를 분류하는 멤버십 등급이 따로 있을 정도로 장기 고객이 많은 멜론의 강점을 살려서 이용자가 잊고 있던 한때의 ‘띵곡(명곡)’을 반갑게 돌이켜줄 전망이다.

‘모두의 명곡’은 ‘뉴트로(New-tro) 열풍에 맞추어 MZ세대가 ‘시간 여행’을 마음껏 즐길 수 있는 믹스다. 이용자가 특정 연도에 발매된 곡을 다수 감상하면 생겨나며, 1980년부터 현재까지 정리되어 있는 멜론의 국내외 시대별 차트를 활용하여 해당 연도의 인기곡을 전반적으로 감상해볼 수 있다.

◇ 신규 추천 서비스 - ‘내가 감상한 음악’ ‘최근 관심 곡과 비슷한’ ‘상황별 맞춤 음악’

새로운 감상이력 기반 추천 서비스로 ‘내가 감상한 음악’과 ‘최근 관심 곡과 비슷한’이 추가된다. ‘내가 감상한 음악’에서는 ▲최근 들은 곡 ▲좋아요한 음악 ▲많이 들은 음악 ▲최근 들은 DJ플레이리스트 ▲최근 들은 플레이리스트 ▲최근 감상한 영상 ▲최근 들은 스테이션 ▲팬 맺은 아티스트 채널 등을 이용자의 감상이력에 맞춰 노출한다.

‘최근 관심 곡과 비슷한’에서는 이용자가 최근 관심을 보인 곡 또는 여러 번 감상한 곡을 기반으로 유사곡 믹스를 제공한다. 연간 63만곡이 국내 음악시장에 발매중인 가운데 이용자가 미처 몰랐던 자신의 취향저격 곡을 발견하는 재미를 선사한다.

또한 일상에서 자주 만나는 상황을 태그로 정리하여 음악을 추천하는 ‘상황별 맞춤 음악’도 신규 추천 서비스로 만나볼 수 있다. ‘휴식’ ‘출퇴근’ ‘운동’ ‘드라이브’ 등의 태그를 누르면 각 상황에 딱 어울리는 음악들을 손쉽게 감상이 가능하다. 이번 업데이트는 안드로이드에서 먼저 확인할 수 있고, iOS 앱에는 추후 적용될 예정이다.

한편 멜론은 지난 10월엔 DJ 이용자들이 생성한 각 DJ 플레이리스트를 개인에게 맞춤형으로 제안하는 ‘DJ 플레이리스트 추천’과 선호하는 아티스트 및 유사 아티스트의 곡을 큐레이션해주는 ‘아티스트 추천’ 믹스를 새로운 추천 콘텐츠로 추가한 바 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조은영 멜론서비스본부장은 “이번 업데이트로 과거에 좋아했던 음악을 재발견함은 물론 동시대 명곡과 새로운 음악도 접하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멜론은 계속해서 빅데이터와 새로운 트렌드를 결부하여 최고의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