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콩, 치매·피부노화·고혈압·동맥경화 등 예방에 도움

변비에 좋은 땅콩죽(花生粥). 사진=(사)세계한식문화관광협회 김연지 이사 제공
[데일리한국 전문가 칼럼=최만순 세계한식문화관광협회장]′처용(處容)′의 얼굴을 그려 대문에 붙였다. 코로나19가 얼씬도 못하게…처용 얼굴 그림은 신라시대부터 전해지는 ′역신(疫神 질병을 전파하는 신)′을 몰아내는 부적(符籍)이다.

역신은 열병신(熱病神 천연두·홍역·학질을 일으키는 질병신)으로 보는데 오늘날의 코로나19와 같은 전염병이다.

처용(處容)은 신라 헌강왕(재위 875~886년) 때의 사람이다. 설화에 따르면 처용은 동해용의 일곱 아들 가운데 하난데 헌강대왕이 아름다운 미녀를 아내로 주었다. 하루는 처용이 늦은 밤 집으로 돌아왔다. 아내와 한 사람이 함께 자고있는 것을 본 처용은 노래를 지어 부르고 춤을 추다가 물러났다.

그 노래가 ′처용가(處容歌)′다. 이 노래를 듣고 아내와 함께 잔 역신은 처용 앞에 꿇어앉아 다짐한다. ″맹세코 오늘 이후로는 공의 형상을 그린 그림만 보아도 그 문에는 절대로 들어가지 않겠습니다”이 때부터 사람들은 문에 처용의 형상을 붙여 역신을 방지했다.

조선시대에는 섣달 그믐날에 처용놀이를 하고 악귀를 쫓았다. 지금도 울산에서 매해 10월쯤 처용문화제가 열리고 있다. 처용은 노래와 춤을 추며 마음속의 불(火)을 잦아들게 만들었다.

노래와 춤은 인간이 지닌 감성의 결을 직간접적으로 표현하는 수단이다. 노래와 춤은 인간의 감성 풀이의 전형적인 방법이다. 그리고 가장 원초적인 방법임을 처용의 노래와 춤을 통해 알 수 있다.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며 물러나오는 처용의 마음을 느껴본다. 처용은 노래와 춤의 운율 속에서 평정이라는 감성을 찾은 것이다.

코로나19와 함께 시작된 트로트에 열광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는 것 같다. 그리고 언제 끝날 줄 모르는‘코로나 일상’에서 트로트는 우리에게 치유와 면역을 선사하는 긍정의 바이러스로 작용한다.

출연하는 가수 하나하나에 열광하는 것은 그들이 처용으로 느껴지는 것이다. 결국에는 현재의 모든 문제의 상황을 해결하고 환희의 맛을 희망하는 것이리라.

필자는 작년 봄 도시농업 수업에서 교수님이 준 땅콩 모종을 심었다. 밭둑 언저리에 심었는데 늦가을에 제법 수확했다. 한국에 땅콩이 도입된 것은 1800∼1845년 중국으로부터 들어온 것으로 추정한다.

땅콩은 종자의 크기에 따라 용도에 차이가 있다. 종자가 큰 대립종(大粒種)은 단백질 함량이 높아서 보통 간식용으로 한다. 종자가 작은 소립종은 지방 함유율이 높아서 기름을 짜거나 과자나 빵 등 식품의 가공에 이용된다.

한국에서는 남쪽인 영남·호남·제주도가 대립종 땅콩 재배 적응지역이며, 그 이북이 소립종 적응지역으로 구분되어 있다고 한다. 땅콩 100g에 밥 2공기의 칼로리를 낸다는 대표적인 고지방, 고단백 건강식품이다.

땅콩은 13종의 비타민, 26종의 무기질 등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땅콩에 함유되어있는 지방 성분의 87%가 올레산, 리놀레산 등 혈관에 이로운 불포화지방산으로 이루어져 있다.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주고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을 준다. 또한, 칼륨과 비타민 B1, B2, 니아신, B5, E, 판토텐산, 엽산 등의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피로 해소에 좋고 노화를 예방해준다.

아이소루신, 류신, 라이신 등의 필수 아미노산도 골고루 들어있어 기억력을 증진하고 호흡기 기능을 강화하는 효능이 있다. 땅콩의 붉은 껍질에는 조혈 효능이 있고 철분의 흡수를 돕는다.

다만 일부 사람들에게는 강력한 알레르기를 유발하기도 한다. 피부가 부어오르거나 호흡곤란이 오는 등의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면 땅콩을 피하는 것이 좋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땅콩버터는 미국의 농화학자 ′조지 워싱턴 카버(George Washington Carver)′가 만들었다고 한다. 카버는 땅콩을 이용하는 300여 가지의 요리법을 만들었다. 동시에 그는 땅콩을 갈아서 반죽으로 만들면 땅콩의 맛이 훨씬 좋아진다는 사실도 발견했다.

양생에서 땅콩은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며 독이 없다. 인체의 비장과 폐로 들어가서 작용하며 효능은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만들고 폐를 윤기 있게 만들며 담을 녹여주는 작용을 한다.

땅콩을 삶거나 볶은 것은 한 번 섭취에 30~100g 정도가 알맞다. 생것은 한 번에 10g을 넘지 말아야 한다. 또 게와 오이는 상극이므로 함께 섭취하지 않는다.

‘언택트′시절의 트로트는 기쁨의 정점에 다다르는 복합적인 감성이다. 필자만 이런 감성 흐름을 느끼는 것인지...

#필자 소개: 최만순씨는 세계한식문화관광협회장으로 활동중이며, 한국전통약선연구소장, 국제고급약선사자격 평가위원, 미국 FDA 운영위원 등을 겸하고 있다.
◇땅콩죽 효능 윤장통변(潤腸通便)한다. 인체의 소화기관을 건강하게 만들어 대뇌발육을 촉진시키고 장을 윤기 있게 만들어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땅콩의 효능 ①치매를 예방하는 데 도움. ②심혈관질환과 고혈압,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 ③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 ④폐의 담을 녹여 기침, 천식을 예방.하는 데 도움. ⑤피부노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 ⑥산모의 수유를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

◇귀리의 효능 여기에서 귀리는 지방간과 당뇨병, 부종,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

◇쌀의 효능 여기에서 쌀은 인체의 부족한 진액을 보충해 갈증을 멈추고 폐를 건강하게 만드는 데 도움.

◇재료 땅콩 30g, 귀리 30g, 쌀 100g, 소금

◇만드는 법 ①땅콩과 귀리를 믹서기에 약간의 물을 붓고 곱게 갈아서 준비한다. ②쌀은 30분 불려서 채에 받쳐 준비한다. ③솥에 불린 쌀과 물을 붓고 80% 정도 익힌다. ④(3)에 준비한 (1)을 넣고 끓여서 완성한다.

◇조리Tip 설사환자는 삼간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