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문화·관광 콘텐츠와 5G 실감기술을 결합한 실감콘텐츠 총 8종을 체험할 수 있는 ‘광화시대’ 프로젝트를 개막한다고 7일 밝혔다.

광화문 과거-현재-미래를 실감형 콘텐츠로 구현하는 ‘광화시대’는 정부가 지난해 9월 17일 발표한 콘텐츠산업 3대 혁신전략의 ‘선도형 실감콘텐츠 육성’과 올해 9월 24일 발표한 ‘디지털 뉴딜 문화콘텐츠산업 전략’의 내용을 잇는 프로젝트이다. 디지털 뉴딜 문화콘텐츠산업 전략 보고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핵심 전략 중 ‘광화문 프로젝트‘를 조명했다.

이번 광화시대 프로젝트를 통해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인공지능(AI), 홀로그램 등 최신 기술을 적용한 실감콘텐츠가 5G 네트워크에서 확산되도록 광화문 일대에 거대한 ‘국민 놀이터’를 구축하겠다는게 콘진원의 설명이다.

실제로 전 세계 실감콘텐츠 시장은 지난 2017년부터 연평균 52.6% 성장해 2023년에는 약 411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도 2025년까지 3300억원 이상을 투자해 실감콘텐츠를 육성하고 핵심 기술인력 1400여명을 양성하는 등 정책과 지원방안을 마련했다.

콘진원은 광화시대 기획을 위해 지난 8월에 영화 김종욱 찾기, 연극 그날들 등을 연출한 장유정 총괄 기획 감독을 포함한 총 8인의 감독단을 구성했다.

광화문 일대의 역사와 문화 실감형 기술이 어우러진 ▲위치기반형 AR 콘텐츠 ‘광화경’ ▲실감형 미디어파크 ‘광화원’ ▲실시간 스트리밍 공연 ‘광화풍류’ ▲가상현실 어트랙션 ‘광화전차’ ▲빅데이터 기반 참여형 공공조형 콘텐츠 ‘광화수’ ▲위치기반 실감형 미션투어게임 ‘광화담’ ▲초대형 인터랙티브 사이니지 ‘광화벽화’ ▲지능형 홀로그램 인포메이션센터 ‘광화인’ 등 총 8종 실감콘텐츠의 세부기획을 완성했다.

또한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국립민속박물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교통공사, 세종문화회관 등과 지난달 24일 업무협약을 맺고 전방위적인 협력을 통해 프로젝트를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김영준 콘진원 원장은 “세계를 선도하는 콘텐츠 강국의 핵심 역점 사업으로 광화시대는 차세대 콘텐츠 시장을 개척하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며 “콘진원은 앞으로도 실감 기술 등 첨단 문화기술을 활용한 융복합 콘텐츠 산업 발전을 위해 새로운 도전과 실험에 나설 방침”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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