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분, 12세 관람가, 한글날인 10월 9일 개봉

영화 '수상한 이웃' 언론시사회 현장(사진=이수경)

[데일리한국 부소정 객원 기자] 올 가을에도 웃음을 선사할 코미디 영화가 개봉을 앞두고 있다. 가족코미디 ‘수상한 이웃’(배급: 스톰픽쳐스코리아, 감독: 이상훈)은 전 세대 웃음과 공감을 이끌어내며 ‘극한직업’, ‘엑시트’의 2019년 극장가의 웃음 계보를 이어가겠다는 각오다.

‘수상한 이웃’은 의문의 사건이 계속된 한 동네에 갑자기 나타나 오지랖의 사나이 ‘태성’(오지호 분)과 엉뚱한 이웃들이 엮이면서 벌어지는 웃음 에피소드를 담는다. 태성을 중심으로 다문화가정의 아이인 ‘은서’(손다솜 분), 아파트 경비이자 비밀이 많은 ‘덕만’(오광록 분), 실업자가 된 가장(안지환 분) 등 우리 주변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생생하고 정감 넘치는 주민들의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영화 '수상한 이웃' 스틸(스톰픽쳐스 코리아 제공)
평범한 동네의 일상을 그리면서도 캣맘, 퇴직 사실을 숨기고 놀이터로 출근하는 가장, 학교 폭력 피해자 등 이 시대에서 대두되는 이슈들을 함께 녹여냈다. 사람을 향한 관심과 배려, 가족과의 사랑 등 누구나 마음속에 품고 있는 따스하고 아름다운 마음을 다시 한 번 돌아보게 만드는 작품이다.

이상훈 감독, 영화 '수상한 이웃' 언론시사회 현장(사진=이수경)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이상훈 감독은 “가족, 이웃, 친구 간의 소통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싶었다"면서 "사회적인 편견과 소통의 부재가 많은 세상 속에서 살아가는 우리들이 어떻게 하면 조금 더 나은 미래를 살아갈 수 있을까 생각했고, 이 영화를 통해 주변인들과의 벽을 허물고 소통하며 따뜻한 삶을 살아가길 바라는 마음에서 출발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 감독은 놀이터를 배경으로 한 이유에 대해 “놀이터라는 공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많은 사람들이 공유하는 공간이고, 그 공간을 배경으로 소통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싶었다”며, “놀이터에서 일어난 다양한 사건들을 에피소드 형식으로 풀어냈다”고 설명했다.

오지호 배우, 영화 '수상한 이웃' 언론시사회 현장(사진=이수경)
‘수상한 이웃’에서 정체불명의 노숙자를 연기하게 된 오지호는 “지금까지 관객들에게 보여준 코믹한 모습에 더불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이라면 생각해볼 수 있는 내용이 담겨있어 선택하게 됐다”면서 “이 작품에서 가장 신경을 썼던 것은 내려놓는 것”이라며 “이래도 되나 싶을 정도로 내려놨다. 하지만 즐거웠다”고 말했다.

이 감독도 “노숙자로 변한 오지호를 촬영장 인근 주민들조차 잘 알아보지 못했다”고 말해 오지호의 연기 변신에 만족감을 나타냈다. 더불어 이 감독은 오지호의 액션 연기에 대해서도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이상훈 감독과 오지호 배우, 영화 '수상한 이웃' 언론시사회 현장(사진=이수경)
“무술 감독이 드라마 ‘추노’를 담당했던 분인데, 오지호는 연습이 필요 없다고 했다. 실제 액션 장면을 촬영하는데, 짧은 리허설만으로도 완벽하게 소화하는 것을 보고 정말 다재다능한 배우란 것을 다시 한 번 느꼈다”며 혀를 내둘렀다.

오지호는 자신의 액션 연기 노하우를 함께 호흡을 맞춘 강희에게도 전수했다. 강희 역시 “오지호 선배가 촬영 전, 3시간 동안 집중적으로 액션 연기를 가르쳐주셔서. 쉽게 소화해 낼 수 있었다”고 고마움을 전했다.

오광록 배우, 영화 '수상한 이웃' 언론시사회 현장(사진=이수경)
마음 따뜻한 아파트 경비 역을 맡은 오광록은 “시나리오를 받자마자 참 착하다는 마음이 먼저 들었다"면서 "이웃 간에 행복한 꿈을 꾸는 것이 좋았으며, 원제는 ‘무지개 놀이터’였다"고 소개했다. 그는 이어 "소통의 부재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무지개 빛깔의 꿈을 꾼다는 것 자체가 아름답게 다가왔다”고 작품에 대한 깊은 애정을 감추지 않았다.

영화 '수상한 이웃' 스틸(스톰픽쳐스 코리아 제공)
‘수상한 이웃’에서는 주인공들 뿐 아니라 다양한 사연을 가진 동네 주민들이 등장한다. 영화 속에서 아역으로 눈길을 끄는 ‘은서’(손다솜 분)은 다문화 가정의 자녀이자 한 부모 가정의 자녀이기도 하다. ‘영식’(안지환 분)은 회사에서 쫓겨난 지 3개월이 지났지만, 아직도 집에 실직 사실을 털어놓지 못한 채 놀이터를 전전한다. ‘현수’(영민 분)는 학교에서 왕따를 당하며 구타와 갈취에 시달린다.

안지환 배우, 영화 '수상한 이웃' 언론시사회 현장(사진=이수경)
안지환은 “영화 속에서 정년 퇴직자라는 역할이 너무나 마음에 와 닿고 공감됐다"면서 "영식이 제 나이 또래이고 가정과 아이가 있는데 실직을 해서 하루 벌이로 살아가는 모습에 공감하면서 촬영했다”고 소감을 말했다.

영민 배우, 영화 '수상한 이웃' 언론시사회 현장(사진=이수경)
강희 배우, 영화 '수상한 이웃' 언론시사회 현장(사진=이수경)
영민도 “시나리오가 너무 따뜻하고 극중 역할이 좋아 욕심이 많이 났고, 캐릭터를 잘 구현해내고 싶었다”고 각오를 다졌다. 강희는 “첫 영화이기 때문에 도전하고 싶은 마음이 컸다"면서 "영화에서 재미 포인트를 잡아주는 것 같아 더욱 끌렸다”고 출연 계기를 밝혔다.

영화 '수상한 이웃' 포스터(스톰픽쳐스 코리아 제공)
이 영화는 누구나 가지고 있는 사연들을 서로 위로하고 보듬지만, 완벽하게 치유해주거나 해결해주진 않는다. 빈틈이 많기에 더욱 정감이 가고 선한 마음이 느껴진다. 따뜻한 메시지와 선한 캐릭터들이 진솔함으로 다가온다.

올 가을 가족들이 함께 보기 좋은 착한 영화 ‘수상한 이웃’은 10월 9일 개봉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